뷰페이지

아시안게임 개회식 깜짝 스타는 ‘모터사이클 대통령 대역‘

아시안게임 개회식 깜짝 스타는 ‘모터사이클 대통령 대역‘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8-19 07:28
업데이트 2018-08-19 0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주경기장에 모터사이클이 등장하자 관중석에서 큰 함성이 터져나왔다. 조코 위도도(일명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향한 박수였다.

하지만 실제로 모터사이클을 몬 사람은 위도도 대통령이 아닌 ‘대역’일 가능성이 높다. 지난 18일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개회식에서 가장 큰 화제를 모은 장면은 ‘모터사이클을 탄 대통령’이었다. 우리로선 역대 국제대회 사상 11번째로 성사된 남북한 동시 입장이나 남북 단일팀 출전이 더 화제를 모았어야 했는데 하는 아쉬움이 들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대통령궁을 나선 위도도 대통령이 전용차를 타고 가다 자카르타 특유의 교통 대란에 발이 묶이자 모터사이클로 갈아 타고 도심을 빠져나오는 영상이었다. 위도도 대통령은 고난도의 기술로 좁은 길을 통과하고, 트럭으로 만든 경사를 이용해 시민을 뛰어넘는 역동적인 모습도 선보였다. 물론 위험한 장면에서는 헬멧을 쓴 채로 모터사이클을 운전했다. 대역을 썼다는 분석이 가능하다.
AP통신도 지난 18일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개회식에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모터사이클을 타고 깜짝 등장했다고 보도했다가 한참 뒤 ‘한 남성’으로 정정하는 촌극을 연출했다. 자카르타 AP 연합뉴스
AP통신도 지난 18일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개회식에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모터사이클을 타고 깜짝 등장했다고 보도했다가 한참 뒤 ‘한 남성’으로 정정하는 촌극을 연출했다.
자카르타 AP 연합뉴스
시간이 흐른 뒤 실제 정장을 입은 사람이 모터사이클을 몰고 GBK 주경기장을 질주했다. 위도도 대통령과 비슷한 체격에 같은 정장을 입고 위도도 대통령처럼 손을 흔들었지만 헬멧은 벗지 않았다.

모터사이클이 GBK 주경기장 내 통로로 사라진 뒤 영상은 다시 시작한다. 엘리베이터 바로 앞에서 모터사이클이 멈추고 그제야 운전자가 헬멧을 벗는데 위도도 대통령이었다. 영상이 정교하게 편집돼 위도도 대통령이 헬멧을 벗는 장면이 클로즈업된다.

헬멧을 쓴 모터사이클 운전자와 위도도 대통령의 사진을 비교하면 미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 위도도 대통령은 왼쪽 네 번째 손가락에 반지를 끼었지만 운전자의 손에는 반지가 없었다. 대통령의 신변 경호를 위해서라도 대역을 썼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하지만 대역을 썼다고 해서 이번 개회식에서 위도도 대통령의 비중은 줄지 않는다. 자카르타 시민들에게 익숙한 오토바이를 능숙하게 모는 위도도 대통령의 모습은 ‘서민 대통령 마케팅’이 됐다는 분석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