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평양정상회담 D-1] 최근접 경호 靑이 맡을 듯… 두 정상 만나는 현장은 ‘합동 경호’

[평양정상회담 D-1] 최근접 경호 靑이 맡을 듯… 두 정상 만나는 현장은 ‘합동 경호’

이근홍 기자
입력 2018-09-16 22:26
업데이트 2018-09-16 22: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대통령 2박3일 경호 어떻게

2007년 盧 전 대통령 방북경호 준할 듯
2·3선은 北 담당…‘조용한 경호’에 무게
평양시내 무개차 퍼레이드 재연될 수도


평양에서 18~20일 이뤄지는 남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의 경호 문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제관례상 경호책임은 초청국에 있지만 남북 정상 간 만남이라는 특수성을 고려해 문 대통령의 최근접 경호는 청와대가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14일 판문점에서 진행된 남북 정상회담 고위급 실무협의에 최병일 경호본부장을 보내 북측과 경호 문제에 관한 협의를 마쳤지만 구체적인 방안은 공개하지 않았다.

단 2007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평양 방문 때 국제관례를 깨고 북측 대신 청와대 경호실이 최근접 경호를 맡은 점을 감안하면 문 대통령의 경호도 이에 준할 것으로 관측된다.

노 전 대통령이 걸어서 군사분계선(MDL)을 넘은 직후부터 제2선 경호는 북측에 넘어갔기 때문에 이번에도 최근접 경호는 청와대 경호처가, 2·3선 경호는 북측이 담당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만남이 이뤄지는 현장에서는 최근접 경호를 제외하면 남북 합동경호가 이뤄질 가능성도 있다.

2000년 남북 정상회담 당시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등장할 때 북측 호위총국 소속 경호원 6∼7명과 우리 쪽 경호원 4∼5명이 최근접 경호를 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이미 두 차례의 정상회담을 실시한 점은 경호 차원에서의 신뢰감 형성에도 상당한 도움이 된다는 평가다.

4·27 남북 정상회담 당시 청와대 경호처와 북한 호위사령부는 회담이 열린 공동경비구역(JSA) 남측 지역을 ‘특별경호구역’으로 지정하고 두 정상을 합동으로 경호했다. 김 위원장이 이동할 때 북측 경호원이 전용 차량을 둘러싸고 수행한 경우 외에는 남북 모두 ‘조용한 경호’에 공을 들였다. 실무협의에서 경호 문제가 잘 조율됐다면 문 대통령이 평양국제비행장에 도착해 이동하는 과정에서 무개차 퍼레이드가 재연될 수도 있다. 노 전 대통령은 북측의 제안을 받아들여 2007년 무개차에 올랐다.

이근홍 기자 lkh2011@seoul.co.kr
2018-09-17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