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투 논란 전직 베이징 특파원 미국 기자 해고

미투 논란 전직 베이징 특파원 미국 기자 해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9-19 15:23
업데이트 2018-09-19 16: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베이징 특파원으로 일하면서 ‘미투(me too·성폭력 피해 고발) 운동’의 가해자로 지목된 로스앤젤레스타임스 기자가 사직했다고 AP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이미지 확대
조나단 카이먼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베이징 전 지국장
조나단 카이먼 로스앤젤레스타임스 베이징 전 지국장
조나단 카이먼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전 베이징 지국장은 4개월 전 성폭력 논란과 관련한 조사가 시작되자 사직했다. 카이먼은 지난 5월 전직 월스트리트 베이징 특파원이자 성폭력 사건 이전 룸메이트였던 여기자의 미투 고발로 회사의 조사를 받았고, 로스앤젤레스타임스는 18일(현지시간) 카이먼의 사직을 공식 확인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 측은 사건 조사를 완료했고 카이먼이 사직했다고 밝혔으나 더 이상의 정보 제공은 개인적인 일이라며 거부했다.

카이먼은 미투를 제기한 전 월스트리트 베이징 특파원 펠리시아 손메즈와의 관계는 합의 하에 이뤄진 것이라며 성폭력 의혹을 부인한 바 있다. 손메즈는 술이 취한 카이먼을 중국외신기자클럽(FCCC) 모임 직후 스쿠터로 집에 데려다 줄 때 의지에 반하는 성폭력이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카이먼의 또 다른 룸메이트였던 여성도 2013년 그로부터 성폭력을 당했다며 온라인에 미투 글을 올렸다. 미투 논란이 발생했을 때 FCCC 회장이었던 카이먼은 회장직을 사퇴하고 사과했다.

현재 미국 워싱턴에 거주 중인 손메즈는 “로스앤젤레스타임스가 나의 주장을 진지하게 받아들인 데 대해 감사하지만 조사 결과를 정확하게 공개하지 않은 것은 유감”라고 말했다. 이어 “성적 위법 행위와 관련한 여성의 목소리는 평등한 상황을 위해 매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미 외교전문지 포린팔러시는 카이먼의 성폭력 사건 후 “외신 기자들은 각자 다른 회사에서 일하더라도 서로 동료로 대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런 환경은 성폭력 피해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어렵게 만든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