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오이 소라, 완다그룹 공산당 상징 붉은스카프 때문에 낭패

아오이 소라, 완다그룹 공산당 상징 붉은스카프 때문에 낭패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0-01 11:59
업데이트 2018-10-01 1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굴지의 부동산 기업인 완다그룹의 직원들이 홍보용으로 붉은 스카프를 사용했다가 해고됐다. 중국에서 붉은 스카프는 중국 공산당의 상징으로 특히 초등학생인 소년 선봉대원들이 착용한다. 소년선봉대는 6~14세 아동들이 가입하는 공산당 산하 어린이 조직이다.
붉은 스카프를 맨 소년 선봉대원
붉은 스카프를 맨 소년 선봉대원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1일 산둥성의 완다 자회사에서 붉은 스카프를 홍보용으로 썼다가 세 명의 관리직급 직원이 해고됐다고 보도했다. 게다가 산둥성 허쩌시의 완다지사는 공산당의 상징을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금지한 법을 어긴 대가로 사법 조사를 받게 됐다.

중국 초등학생들은 소년 선봉대원에 참여하면 붉은 스카프를 받게 되는데 특히 새 학기 시작일이나 국기 게양식과 같은 행사가 있을 때 착용한다. 소년선봉대원들은 이후 공산주의 청년단을 거쳐 정식 공산당원으로 가입한다.
완다그룹이 상업적으로 제작한 붉은 스카프
완다그룹이 상업적으로 제작한 붉은 스카프
허쩌시의 완다에서는 지난 주 초 100개의 붉은 스카프를 단양초등학교에 나눠줬다. 이를 발견한 학교 교사는 학생들에게 스카프를 돌려주라고 지도했다. 지난 8월에는 일본의 포르노 스타 출신 여배우 아오이 소라가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상업 행사에서 붉은 스카프를 목에 둘렀다가 주최 측인 성인용품 회사가 사과에 나서야만 했다.
상업 행사에서 붉은 스카프를 맨 일본 성인배우 아오이 소라. 출처:웨이보
상업 행사에서 붉은 스카프를 맨 일본 성인배우 아오이 소라. 출처:웨이보
당시 소년선봉대 전국공작위원회는 “붉은 스카프를 부당하게 상업 용도로 이용한 것을 엄중하게 규탄한다”며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