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英총리가 이런 것까지 “웨이터들의 팁 레스토랑이 뜯으면 안돼”

英총리가 이런 것까지 “웨이터들의 팁 레스토랑이 뜯으면 안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01 13:55
업데이트 2018-10-01 13: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앞으로 영국의 레스토랑 점주들이 웨이터의 팁 가운데 일정 몫을 떼던 관행이 사라지게 될까?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공표한 데 따르면 프레초, 스트라다, 지지 같은 하이스트리트의 레스토랑 체인점 업주들은 모든 팁을 웨이터들이 챙기게 해야 한다. 이에 따라 영국 전역에서 규탄 집회가 열리는 등 반발하고 있다고 BBC가 30일 전했다.

노동당은 노동당대로 정부가 지난 6월 자신들이 내놓은 정책을 베껴 내놓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제레미 코빈 당수는 웨이터들이 팁을 100% 챙길 수 있도록 의무화하는 법안을 입법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메이 총리는 한 술 더 떠 잉글랜드뿐만 아니라 스코틀랜드, 웨일스에도 입법하려면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정부는 점주들의 갑질을 근절하기 위해 추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지난 3년 동안 정부는 자문 용역을 했는데 레스토랑 고객들도 자신이 건넨 팁이 웨이터들에게 전액 전달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는 조사 결과를 내놓았다. 2016년 사지드 자비드 기업청장은 팁은 웨이터가 모두 갖는 것이 옳으며 점주가 삥 뜯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지만 입법이 무산됐다.

벨고, 벨라 이탈리아, 카페 루즈, 지라페, 프레초, 스트라다 같은 체인점들은 대놓고 팁에서 10%를 점주가 챙기게 하고, 지지와 아스크는 8%를 떼도록 규정을 시행하고 있다. TGI 프라이데이 직원들은 한발 나아가 웨이터가 받은 팁을 주방 직원들에게도 나눠줘야 한다며 올해 일련의 시위를 벌였다. 영국의 호텔, 펍, 레스토랑은 15만개 가량으로 200만명 정도를 고용하는 것으로 추계된다.

영국 방문의해 위원회 최고경영자(CEO)인 케이트 니콜스는 업계가 자율적으로 팁 문화에 관한 규정을 노동조합과 상의해 만들고 있다며 입법 같은 것은 필요 없다고 방송에 밝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30일(현지시간) 버밍엄에서 열린 보수당 전당대회 관중석에 앉아 미소 짓고 있다. 버밍엄 로이터 연합뉴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30일(현지시간) 버밍엄에서 열린 보수당 전당대회 관중석에 앉아 미소 짓고 있다.
버밍엄 로이터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