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튼튼한 국방 있어야 한반도 평화 지속”

文대통령 “튼튼한 국방 있어야 한반도 평화 지속”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10-01 23:30
업데이트 2018-10-02 03: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군의날 70주년 경축연·기념식 연설

“지금 아무도 가보지 않은 길 가고 있어”
국군 유해 64위, 68년 만에 조국 품으로
국군 유해 64위, 68년 만에 조국 품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제70주년 국군의날인 1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전쟁 국군 전사자 유해 봉환 행사에서 ‘호국용사의 영(靈)’이라고 적힌 국군 전사자 유해에 일일이 6·25 참전기장을 수여한 다음 묵념하고 있다. 이날 봉환된 64위의 국군 전사자 유해는 1996년부터 2005년까지 함경남도 장진, 평안남도 개천 등에서 북·미가 공동으로 발굴한 유해 중 한·미가 공동 감식한 결과 국군 전사자로 판명된 유해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어느 때보다 튼튼한 국방이 중요하다. 힘이 있고 우리를 지킬 수 있는 자신감이 있을 때 평화가 지속될 수 있다”며 “이번 평양 정상회담에서 군사 분야 합의를 끌어낼 수 있었던 것도 국토수호에 대한 우리 군의 강한 자신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70주년 국군의날 경축 오찬 연설에서 “지금 우리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와 번영을 향한 담대한 여정을 시작했다”며 “우리가 가는 길은 아무도 가 보지 않은 길이며 어떤 어려움이 닥칠지 예상하기 어렵다”며 이렇게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역대 처음으로 서울 용산 전쟁기념관 ‘평화의 광장’에서 열린 국군의날 기념식에서도 “오늘, 한반도에서 전쟁 위협을 끝내고 평화의 시대를 이야기할 수 있어 아주 가슴이 벅차다”면서도 “단번에 평화가 오지는 않는다. 평화는 우리의 힘이 바탕이 될 때 지속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면서 “평화시대의 진정한 주인공은 바로 강한 군대”라고 밝혔다.

각 군 장병과 유엔군 참전용사, 보훈단체 유족회 대표 등이 참석한 국군의날 경축연이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것은 처음이다. 특히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가시화되는 등 비핵화 대화가 본궤도에 오른 가운데 맞은 이날 기념식에서 5년마다 열렸던 대규모 군사 퍼레이드는 없었다.

문 대통령은 65주년을 맞은 한·미 동맹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미 동맹 역시 한반도 평화를 적극적으로 창출하는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다”며 “주한미군은 한반도 평화 수호자의 역할을 변함없이 수행해 나가며 동북아 안정과 평화에도 기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성남 서울공항에서 열린 6·25전쟁 국군 전사자 64위 유해 봉환 행사에 참석했다. 1996~2005년 북한의 함남 장진 등에서 북·미가 공동 발굴한 유해 중 국군 전사자로 판명된 유해다. 대통령이 일일이 봉환 유해에 참전기장을 수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8-10-0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