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호수에서 헤엄치던 소녀 1500년 된 칼 발견, 엑스칼리버와 동시대

호수에서 헤엄치던 소녀 1500년 된 칼 발견, 엑스칼리버와 동시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0-05 13:30
업데이트 2018-10-05 13: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스웨덴의 여덟 살 소녀가 지난 여름 호수에서 헤엄을 치다 지금으로부터 1500년 전에 만들어진 것으로 보이는 칼을 건져냈다. 1500년 전의 것이라면 바이킹 시대 이전이다.

욘쾨핑 카운티에 있는 가족의 여름별채에서 휴가를 보내던 사가 바네섹이 비됴스턴 호수에게 진귀한 보물을 건진 주인공이다. 처음에는 1000년쯤 된 것으로 보도됐으나 근처 욘쾨핑스 란스 박물관 전문가들은 1500년쯤 된 것일 수 있다고 주장했다. 6세기 게르만이 침입에 맞서 켈트인의 주권을 지키고 영국을 통일한 아더왕의 전설에 등장하는 성검 ‘엑스칼리버’이 연상될 법하다.

이 박물관의 미카엘 노드스트롬은 “날이면 날마다 호수에 발을 들인다고 칼을 건져내는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가뭄 때문에 수위가 눈에 띄게 낮아진 덕에 사가가 고대 무기를 발견할 수 있었다.

사가는 현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물 속에 뭔가 있다고 느껴 건져 올렸다. 손잡이 같은 게 있었다. 그래서 아빠에게 달려가 칼처럼 보인다고 말했다”고 털어놓았다.

아빠 앤디는 현지 영어 온라인 매체 ‘더 로컬’과의 인터뷰를 통해 처음에는 딸이 요상한 지팡이나 나뭇가지를 밟았거니 생각했다고 말했다. 한 친구에게 자세히 살펴보라고 요청한 직후 고대 유물임을 알아채게 됐다고 덧붙였다.

박물관 측은 유물의 상태가 워낙 좋아 놀라워하고 있다. 박물관과 시의회는 더 면밀히 호수 바닥을 살펴 3세기경 것으로 보이는 브로치를 발견했다. 아직 발굴 작업이 완료된 것은 아니어서 더 오래 된 유물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