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 7개 계열사 자료 활용 가계 신용평가시스템 개발

KB 7개 계열사 자료 활용 가계 신용평가시스템 개발

최선을 기자
입력 2018-10-15 17:58
업데이트 2018-10-15 18: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저신용자 중금리대출 활성화 기대

KB금융지주가 계열사 통합 데이터를 활용한 가계대출 신용평가시스템을 개발했다. 중·저신용 고객들에 대한 평가가 보다 정교해져 중금리 대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신용평가 불이익 해소… 추가 대출 기대

KB금융은 ‘그룹 통합 소매(가계대출) 신용평가시스템’을 계열사별로 순차적으로 적용한다고 15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계열사 자체 정보만을 이용한 기존 신용평가모형과 달리 은행, 증권, 손해보험, 카드, 생명보험, 캐피탈, 저축은행 등 KB금융 7개 계열사의 데이터를 활용해 개발한 것이다.

KB금융은 “업계 최초로 금융그룹 전체 데이터를 통합해 활용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통합 신용평가시스템 도입으로 금융 소비자들은 추가 대출 기회를 얻을 수 있을 전망이다. KB금융은 계열사 내 데이터는 물론 외부 신용정보회사의 빅데이터를 함께 활용해 금융거래 정보가 부족한 ‘신 파일러’(thin filer)에 대한 평가 불이익이 해소될 수 있도록 했다. 신 파일러는 과거 금융거래 정보 부족으로 인해 중신용군으로 분류돼 대출금리 등에 불이익을 받는 고객을 말한다.

●신용 4등급 이하 고객에게 혜택 돌아갈 듯

KB금융은 사회 초년생과 연금 수급자 등 상환 능력이 있지만 은행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의 중·저신용 고객들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신현진 KB금융 상무는 “이번 시스템 개발이 중금리 대출 활성화를 지원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B금융의 통합 신용평가시스템은 대출 가능 여부 확인과 대출 한도 여부 등 심사에 활용되며 15일 KB국민카드, KB저축은행을 시작으로 다음달 안으로 KB국민은행과 KB캐피탈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2018-10-16 2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