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물러나는 김동연 “부총리 바뀌는 상황에서도 집값·대외리스크 등 철저 대응”

물러나는 김동연 “부총리 바뀌는 상황에서도 집값·대외리스크 등 철저 대응”

장은석 기자
입력 2018-11-09 15:57
업데이트 2018-11-09 15: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김동연 부총리
답변하는 김동연 부총리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위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18.11.7 연합뉴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일 청와대가 신임 부총리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하자 “부총리가 바뀌는 전환적 상황에서 남아있는 골든타임 동안 기재부가 경제 컨트롤타워로서 제 역할을 다 해달라”고 주문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청와대의 인사 발표 직전 국회에서 예결위 부별 심사 대처 중 기재부 1·2차관과 1급들이 참석하는 간부 회의를 열어 “고용·투자 부진, 대내외 리스크 요인 심화 등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이와 같이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지난해 6월 9일 취임 이후 1년 5개월 동안 기재부를 중심으로 경제 부처들이 노력한 결과 사람 중심 경제의 틀을 만들고 경제 패러다임 전환의 기초를 마련한 성과가 있었다”면서 “당면한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그간 미뤄진 구조조정에도 노력해 왔다. 이런 노력에 힘입어 점차 성과가 나오고 있다”고 소회를 밝히면서 직원들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김 부총리는 임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직무를 수행하는 것이 공직자의 도리라는 점을 강조하면서 국회에 제출한 예산안과 세법개정안 등 예산 부수 법안을 책임지고 마무리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당부하기도 했다. 또 오는 30일부터 다음 달 1일까지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차질없이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 부총리는 부총리 업무 인수인계 시기에 경제 운용과 주요 현안에 대해 철저히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그는 “내년 경제정책방향 수립 기초 작업을 서둘러 후임 부총리가 임명되는 즉시 본격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진행하고, 우리 경제에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대외 불안정성과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라”고 말했다. 이어 “부동산 시장과 관련 9·13 대책 이후 시장이 단기적으로 안정세이지만 방심해서는 안 되며 시장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라”고 덧붙였다.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