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美·中·日 뒤쫓는 형국… 인력 해외유출 막기 위한 투자 절실”

“한국, 美·中·日 뒤쫓는 형국… 인력 해외유출 막기 위한 투자 절실”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11-14 23:10
업데이트 2018-11-15 02: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반도체산업협회 안기현 상무

“대기업에서 퇴직한 인력을 중소기업에서 흡수하지 못하는 게 문제입니다.”
이미지 확대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무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상무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안기현 상무는 14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우리 반도체 기술을 맹렬히 추격하고 있는데 인력 유출이 심히 우려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인력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중소기업 육성이 필요하고, 정부가 인력 육성을 위한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중소기업이 새로운 아이템의 씨앗을 뿌릴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안 상무는 “반도체 분야는 아이템 창업 비용이 다른 분야보다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한다”면서 “새로운 아이템 창업을 위해 정부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연구개발(R&D) 투자에 주력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인공지능(AI) 시장을 겨냥한 시스템 반도체 육성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메모리 반도체는 (경쟁국과) 초격차를 유지하고 있지만 시스템 반도체는 우리나라가 미국, 중국, 일본, 대만을 좇아 가는 형국”이라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을 갖는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반도체를 해외에서 수입하면 경쟁력을 갖추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안 상무는 생산시설 투자와 관련해 “우리나라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모두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만 국내 생산시설 투자 환경은 예전보다 악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삼성전자가 반도체와 액정표시장치(LCD) 생산라인의 질병 피해자에게 보상을 하도록 한 삼성 백혈병 조정위원회의 중재안을 수용하기로 한 점 등을 언급한 것이다. 그는 “환경, 안전, 보건 등의 이슈가 부각되면서 생산시설 투자가 지연되고 있다”면서 “정부에서 투자 환경을 조성해 줘야 점진적으로라도 투자가 진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대학에서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을 제대로 공급하지 못하는 점도 문제로 꼽았다. 안 상무는 “반도체산업이 성장하는 만큼 인력 양성도 이뤄져야 하는데 대학의 인력 양성과 기업의 인력 수요 사이에 ‘미스 매치’(부조화)가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와 업계, 대학의 협력 체계 구축 필요성을 제기했다.

안 상무는 ‘반도체 고점’ 논란에 대해서는 “반도체 경기 둔화는 세계 경기 흐름에 종속돼 있기 때문에 반도체만 나빠지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오히려 향후 공급이 늘어날 것인지가 관건”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새로운 플레이어가 나오면 공급량이 늘어나는데 중국이 새로운 플레이어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메모리 반도체 가격이 급격히 떨어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11-15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