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주한日대사관 ‘징용판결’ 설명회…“기업 경제활동 보호 우선”

주한日대사관 ‘징용판결’ 설명회…“기업 경제활동 보호 우선”

신성은 기자
입력 2018-11-15 11:34
업데이트 2018-11-15 1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965년 협정으로 청구권 문제 완전·최종적 해결”

이미지 확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서 열린 주한 일본대사관, 징용판결 관련 설명회에 일본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2018.11.15  연합뉴스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서 열린 주한 일본대사관, 징용판결 관련 설명회에 일본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고 있다. 2018.11.15
연합뉴스
주한일본대사관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공보문화원에서 한국 진출 일본 기업을 대상으로 최근 대법원의 강제 징용 배상 판결과 관련한 설명회를 열었다.

마루야마 고헤이 주한일본공사는 이날 행사 모두발언에서 “여러 기회에 밝혀온 대로 일본 정부는 (청구권 관련) 1965년의 한일 청구권 협정에 의해 완전하고 최종적으로 해결됐다는 것이 일관된 입장”이라며 “앞으로도 그 입장에 근거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헤이 공사는 이어 “특히 일본 정부로서는 일본 기업의 정당한 경제 활동 보호가 우선 과제라고 생각하는 만큼, 그것을 위한 의연한 대응을 해 나갈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판결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지난달 일본 외무상의 담화를 거론하며 “담화는 판결이 청구권 협정에 위배돼 일본 기업에 불이익을 주고, 수교 이래 한일우호협력 관계의 법적 기반을 근본적으로 뒤집는다는 점을 들어 한국에 적절한 조치를 강구하도록 강력히 촉구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며 “현재 한국 정부의 구체적인 (조치) 내용을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진출 약 70개 기업의 관계자 100명 가량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소송 당사자 기업들의 참석 여부는 확인되지 않았다.

이날 행사는 일본 매체에 한정해서만 시작 이후 10분 가량 공개됐으며, 나머지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행사에서 대사관 측은 판결에 대한 정확한 사실 관계와 일본 정부의 향후 대응 방향을 설명하고 질의응답 순서를 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기업 측은 판결의 영향 등에 대해 관심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행사장 인근에는 상당수 한국 매체도 취재를 위해 자리해 사안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