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퍼 산이. 브랜뉴뮤직 제공.
래퍼 산이. 브랜뉴뮤직 제공.
래퍼 산이가 신곡 ‘페미니스트’(FEMINIST)를 기습 발표했다. 최근 우리 사회의 가장 민감한 화두인 페미니즘을 소재로 직설적인 랩을 선보이면서 논란의 중심에 섰다.

산이는 16일 자신의 공식 유튜브 계정에 신곡 ‘페미니스트’를 공개했다. 아울러 “저는 여성을 혐오하지 않습니다. 혐오가 불씨가 되어 혐오가 조장되는 상황을 혐오합니다”라는 글과 함께 가사 전문을 게재했다.

산이는 ‘페미니스트’ 가사에서 남성 혐오 사이트인 워마드를 정조준했다. 가사에는 ‘건강한 페미들 위해서라도/ 먼저 없애야 해/ 남성혐오 워마드”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여성부 좀 뻘짓 좀 그만하고’라는 가사로 정부에 대한 비판을 하기도 했다.

산이는 ‘아이 엠 페미니스트’(I am feminist)라고 수차례 언급하며 페미니즘 자체에 대해 반대하는 것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아울러 ‘미투 운동 지지해 알지’, ‘난 여자 편야/ 난 여잘 혐오 하지 않아/ 오히려 너무 사랑해 문제/ 너 포함 내 엄마 내 누나 내 여동생/ 있는 그대로 리스펙트(respect)’라며 워마드 등에 대한 ‘디스’가 여성 혐오는 아니라고 강조했다.

‘페미니스트’ 발표 직후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는 산이에 대한 지지와 반발이 이어졌다. “이 시간부로 국힙원탑”, “산이를 국회로 보내고 싶다” 등 ‘페미니스트’ 가사에 공감하는 반응이 나온 반면 “이 노래가 혐오를 조장한다” 등 비판도 제기됐다. 특히 ‘야 그렇게 권리를 원하면 왜 군대는 안가냐’와 같은 가사에 대해 “정작 산이는 군면제자”라며 비꼬는 반응도 적지 않았다.

앞서 산이는 지난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수역 사건 새로운 영상’이라는 글과 함께 이수역 폭행 사건 관련 쌍방폭행 혐의로 입건된 여성 2명의 모자이크 처리된 영상을 올려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산이가 올린 영상에는 여성 2명이 남성 성기를 가지고 성적인 모욕을 하고 조용히 해달라는 요구를 거부하는 등 모습이 담겼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