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 “뇌출혈 김 국장 긴급상황 넘겨”… 아베도 쾌유 기원

文 “뇌출혈 김 국장 긴급상황 넘겨”… 아베도 쾌유 기원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18-11-18 23:02
업데이트 2018-11-19 11: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싱가포르 순방 중 과로 추정 쓰러져

양자 외교 담당 지역국장 여성으론 처음
강경화 장관 빼면 女고위공무원단 5명뿐
외교부 김은영(왼쪽 첫 번째) 남아시아태평양국장이 지난 14일 싱가포르 센텍 회의장에서 열린 한·라오스 정상회담에 배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메모하고 있다. 싱가포르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외교부 김은영(왼쪽 첫 번째) 남아시아태평양국장이 지난 14일 싱가포르 센텍 회의장에서 열린 한·라오스 정상회담에 배석해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을 메모하고 있다.
싱가포르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김은영 외교부 남아시아태평양국장이 문재인 대통령의 해외순방을 수행하다 뇌출혈로 쓰러졌다는 소식에 정치권 등에서 위로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18일 페이스북에 “많은 분들이 염려해 주신 덕분에 김 국장은 초기의 긴급상황을 넘겼다고 한다”며 “며칠 경과를 봐야 한다는데, 무사귀환을 바라마지 않는다”고 썼다. 또 “외교 무대에 대통령만 보이지만, 많은 공무원들의 보이지 않는 노고가 바탕에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절감한다”고 덧붙였다.

해외에서도 위로가 이어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ABAC 회의 도중 대기실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김 국장이 쓰러진 데 대해 위로의 말을 전했다”고 말했다. ABAC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기업인자문위원회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쾌유를 기원했다. 추미애 전 대표는 “외교 최전방에서 문 대통령의 정상외교를 밤낮없이 보좌하느라 과로한 듯하다. 온 국민과 함께 쾌유를 빈다”고 했다. 표창원 의원은 “국가와 국민을 위한 헌신에 건강이 상한 듯하다. 꼭 건강한 모습으로 직무에 복귀하길 기원한다”고 했다.

김 국장은 1994년(외시 28회) 외교관이 된 뒤 지난 3월 외교부에서 여성 중 처음으로 지역국장에 올라 화제를 끈 바 있다. 외교부의 다자외교 분야에서는 여성 국장이 여럿 나왔지만, 양자 외교 분야에서는 김 국장이 처음이었다. 김 국장은 완벽주의자라고 불릴 정도로 업무에 헌신적이라는 평판을 들었다. 남편도 외교부 공무원으로 재직 중이며 슬하에 1남을 두고 있다.

현재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제외하면 외교부 본부 내 고위공무원단 보직자(50명) 중 여성은 5명뿐이다. 강 장관은 여성 간부 비율 20%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8-11-19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