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양구 총기사망 병사, 혼자 화장실로” 육군, CCTV 등 공개하며 억측 차단

“양구 총기사망 병사, 혼자 화장실로” 육군, CCTV 등 공개하며 억측 차단

입력 2018-11-18 23:02
업데이트 2018-11-19 0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본인 총기 1정·탄피 1개 발견 외 이상無

유가족과 함께 현장감식… 부검 요청도
일부 “대공 혐의점 없음 발표 시기상조”

군 당국이 지난 16일 강원 양구군 동부전선 전방사단 감시초소(GP) 내 화장실에서 발생한 김모(21) 일병의 총기 사망 사고와 관련한 억측이 커지자 사흘 동안 진행한 수사 상황을 18일 전격 공개했다.

군 당국에 따르면 사건 당시 김 일병은 GP 통문에서 실탄이 든 탄알집을 지급받아 총에 넣은 뒤 야간경계근무조에 편성됐다.

GP에 도착한 김 일병은 열상감시장비(TOD) 상황실 근무에 들어가기 전 “잠시 화장실을 다녀오겠다”고 말한 뒤 혼자 간이화장실로 향했다.

군 관계자는 “김 일병이 걸어가는 모습이 폐쇄회로(CC)TV 영상에 찍혔다”며 “잠긴 화장실을 열고 현장에서 발견된 물품은 사망자의 K2 총기 1정과 탄피 1개이며 그외 다른 인원의 총기와 실탄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군 당국은 사고 당일부터 이날까지 ‘대공 혐의점은 없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사고 발생 전후로 북한군 지역에서의 특이활동은 관측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누리꾼은 “자살인지 타살인지 판가름나지 않았는데 대공 혐의점이 없다고 발표한 것은 시기상조”라는 반응을 보였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이번 사고와 관련해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글이 60여개 올라왔다. 청원인들은 “정부가 언론을 통제하려 한다”, “검색어 조작이 이뤄지고 있다”는 등 은폐와 조작 없는 철저한 규명을 요구했다.

일부 누리꾼은 북한 측 소행이라는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리거나 문재인 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기도 했다.

군 당국은 이같은 억측이 이어지자 수사 상황을 공개하고 유가족과 함께 사망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 지난 17일에는 유가족이 지켜보는 가운데 GP 현장 감식을 진행했고 유가족의 요청에 따라 19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서 부검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1-19 1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