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급전 필요했던 사업가, ‘정부 비자금’ 미끼에 속절없이 당했다

급전 필요했던 사업가, ‘정부 비자금’ 미끼에 속절없이 당했다

김헌주 기자
김헌주 기자
입력 2018-11-20 13:49
업데이트 2018-11-20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기범, 청와대 로비 명목 등으로 5억 5000만원 요구

경찰 “전형적인 사기”...정부 비자금 사칭 주의
현 정부 비자금 사칭해 5억원대 가로챈 사기범
현 정부 비자금 사칭해 5억원대 가로챈 사기범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정부 비자금을 사칭해 피해자 안모씨로부터 5억 5000만원을 가로챈 윤모씨를 사기 혐의로 구속 송치했다고 20일 밝혔다.
“원금이라도 돌려받을 수 있으면 좋겠는데...욕심이 죄를 불렀습니다.”

지난해 9월 사업가 안모(64)씨는 지인 소개로 서울 강북의 한 교회에서 만난 윤모(65·무직)씨로부터 뜻밖의 제안을 받았다. 충남 홍성에 문재인 정부의 6조원대 비자금이 금괴 형태로 보관돼 있는데, 이 비자금이 풀리면 5000억원을 거의 조건없어 빌려줄 수 있다는 제안이었다. 윤씨는 안씨에게 “자신은 원래 보석 장사를 했고, 동생은 미국 국무부의 재무 담당 이사”라고 소개했다. 석산, 골프장 매입 등의 사업을 하는 안씨는 사업 자금으로 600억원 정도의 금액이 필요했던 터라 윤씨의 제안에 귀가 솔깃했다.

윤씨는 지속적으로 안씨에게 접근해 휴대전화에 저장된 금괴와 달러 뭉치 사진을 보여주면서 안씨를 현혹했다. 그러면서 비자금이 풀리려면 미 국무부의 승인이 필요한데, 자신의 동생이 비자금 분배 작업을 맡고 있기 때문에 문제 없을 것이라고 안심시켰다. 초반에는 5000억원을 제안했던 윤씨는 한 달 후에는 3000억원을 빌려줄 수 있다고 하더니 2000억원, 1000억원으로 점점 금액을 줄여 나갔다. 하지만 안씨는 윤씨의 사기 행각을 눈치채지 못했다. 안씨는 “처음부터 5000억원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생각했다. 기대도 하지 않았다”면서 “그래도 당장 필요한 사업자금만 융통하면 된다는 생각에 크게 의심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윤씨는 이후 안씨에게 로비, 접대 명목으로 “5억 5000만원이 필요하다”며 돈을 요구했다. ‘청와대 안 실장’이라는 비자금 관리자에게 5억원을 주면 청와대에서 은행을 통해 1조원어치 현금화 작업을 할 수 있다고 속였다. 또 5000만원은 승인 권한을 지닌 미 국무부 관계자에게 접대를 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했다. 안씨는 조만간 큰 돈을 쥘 수 있다는 기대에 지난 4월 3일 1억원짜리 수표 5장, 1000만원짜리 수표 5장 등 수표 10장을 윤씨에게 건넸다.

윤씨는 그후에도 안씨로부터 “어떻게 되가느냐”는 연락이 오면 “정부에서 승인이 아직 안 났다”면서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고 한다. 안씨는 일말의 기대를 가지고 계속 기다렸고, 그렇게 6개월이 흘렀다. 그러던 중 지난달 22일 우연히 “대통령 또는 청와대 관계자를 사칭한 사기 행각이 잇따르고 있다”는 뉴스를 접하면서 사기를 당했다는 것을 깨닫게 된 안씨는 이튿날 경찰청에 신고를 했다.

경찰 조사 결과, 윤씨는 과거 사문서 위조 혐의, 관세법 위반 등으로 두 차례 구속이 된 전과자로 파악됐다. 윤씨는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상 사기 혐의로 구속된 뒤 지난 19일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됐다. 윤씨는 “안씨로부터 받은 돈은 누군가에 줬다. 그 돈을 받으면 안씨에게 돌려주겠다”고 경찰에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경찰은 윤씨가 안씨에게 돈을 돌려줄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정부 비자금을 사칭한 전형적인 사기”라면서 “유사 피해를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