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DMZ 초소 10곳 동시 폭파…파편 50m 이상 치솟아

北 DMZ 초소 10곳 동시 폭파…파편 50m 이상 치솟아

이주원 기자
입력 2018-11-20 22:24
업데이트 2018-11-21 0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하갱도로 연결된 北GP 폭파로 제거…우리군도 굴착기로 이달 말 철거 완료

북한이 20일 남북 9·19 군사합의서에 따라 비무장지대(DMZ) 내 시범철수를 하기로 합의한 10개 전방 감시초소(GP)에 대해 동시 폭파를 진행했다. 사상 처음으로 북한이 GP 파괴를 진행하면서 군사적 긴장완화와 평화를 위한 조치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모습이다.
폭파 순간
폭파 순간 북측이 20일 시범적으로 철수하기로 한 감시초소(GP) 10개소를 폭파 방식으로 파괴했다. 위부터 중부전선 북측 GP의 폭파 전, 폭파 중, 폭파 후 모습.
국방부 제공
국방부는 이날 “북측이 오후 3시를 기해 시범적으로 철수하기로 한 GP 10개소를 폭파 방식으로 파괴했다”며 “북측이 서해지구 군 통신선을 통해 일괄 폭파할 것임을 남측에 사전 통지했다”고 밝혔다.

북측의 GP 폭파는 이날 오후 3시부터 약 4분간 동부와 중부, 서부 전선에 걸쳐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졌다. GP에서 커다란 굉음과 함께 순간 불꽃이 일자 파편이 사방으로 50m 이상 치솟으며 검은 연기가 금새 GP 주변 산맥을 뒤덮었다. 이 중 한 곳은 폭파 후 형체를 알 수 없을 정도의 잔해만 남았다.

북측은 굴착기를 이용해 철거를 진행하고 있는 우리 군과 달리 모든 GP에 폭발물을 활용한 파괴 방식을 선택했다. 이는 초소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북측의 GP는 대부분 상층부와 하층부로 이뤄져 있는데 하층부는 지하 갱도 형태로 돼 있다. 지면상에 노출된 감시탑 아래로 넓은 범위에 걸쳐 있는 여러 개의 갱도가 문어발식으로 연결된 형태다. 따라서 상층부는 대형 망치를 이용해 철거 작업이 가능하지만 지하 갱도는 굴착기 진입이 어렵고 범위가 넓어 폭발물을 사용하는 게 용이하다.

우리 군은 작업 인원의 안전과 DMZ 환경보존을 고려해 굴착기로 철거를 진행하고 있다. 군도 이달 말까지 완전파괴 작업이 완료되면 다음 달 중 남북이 상호 공동검증에 나설 계획이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2018-11-21 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