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종필(JP) 흉상 모교 공주고 설치 계획에 재학생 반발

김종필(JP) 흉상 모교 공주고 설치 계획에 재학생 반발

이천열 기자
이천열 기자
입력 2018-11-21 15:55
업데이트 2018-11-21 15: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6월 별세한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흉상이 모교인 충남 공주고에 건립되려하자 재학생들이 반발하고 있다.

21일 공주고 등에 따르면 이 학교 학생회가 지난 19일 재학생 531명을 대상으로 김 전 총리 흉상 설치에 대해 찬반을 묻는 설문조사를 했다. 총동문회가 오는 24일 오후 2시 교내 동문 동산에서 김 전 총리 흉상 제막식을 강행할 뜻을 학교에 전달했기 때문이다.

조사결과 92.7%인 492명이 반대한다고 답했다. 찬성은 39명(7.3%)에 그쳤다고 학생회는 밝혔다. 박충만 학생회장(2학년)은 “총동문회가 현재 학교의 주인이자 가장 크게 영향 받을 재학생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일방적으로 흉상 건립을 진행했다”면서 “JP는 지금도 비판받는 한일협정 당사자다. 위안부 동아리를 만들 만큼 올바른 역사의식을 키우려는 공주고 학생의 자부심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재학생 50여명은 이날 등교 시간에 교문 앞에서 10여분간 김 전 총리 흉상 반대 피켓 시위를 벌였다. ‘JP 보고 배워도 될까?’ ‘J=절대 돌아올 수 없는, P=PAST(과거)’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신채호’ 등이 적힌 피켓이 들려 있었다. 전날 아침에도 시위를 했다. 이 자리에 공주 시민단체 회원과 공주고 및 인근 학교 교사들도 동참했다. 학생회는 건립 반대 서명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JP 흉상 모교 건립 시도는 2015년부터 수차례 있었으나 보충수업 거부 등 교내 반발과 시민단체의 항의시위로 번번이 무산됐다.

공주 이천열 기자 sky@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