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돌체앤가바나 창업자 “중국 똥 같은 나라” 발언에 대륙 분노

돌체앤가바나 창업자 “중국 똥 같은 나라” 발언에 대륙 분노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1-21 20:14
업데이트 2018-11-21 2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종차별 광고 문제되자 중국 패션쇼 취소

돌체앤가바나가 최근 중국 상하이 패션쇼를 홍보하는 영상을 SNS에 올렸다가 중국 네티즌들로부터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을 샀다. 아시아계 여성이 젓가락으로 피자, 스파게티 등 이탈리아 음식을 먹는 장면이 담겼다. 2018.11.21  인스타그램 캡처
돌체앤가바나가 최근 중국 상하이 패션쇼를 홍보하는 영상을 SNS에 올렸다가 중국 네티즌들로부터 인종차별이라는 비난을 샀다. 아시아계 여성이 젓가락으로 피자, 스파게티 등 이탈리아 음식을 먹는 장면이 담겼다. 2018.11.21
인스타그램 캡처
이탈리아 명품브랜드 돌체앤가바나(D&G)가 중국인 비하 광고로 곤욕을 치렀다. 이 브랜드를 공동 창업한 디자이너가 중국을 “똥 같은 나라”로 표현하면서 논란을 키웠다.

장쯔이, 리빙빙 등 중국 스타들도 D&G를 비난하며 이 브랜드가 열기로 한 중국 패션쇼 불참을 선언했다. D&G는 급기야 패션쇼를 취소하고 공식 사과하는 등 수습에 나섰다.

D&G는 1일 중국 SNS인 웨이보 계정을 통해 이날 오후 8시 개최하기로 한 더그레이트쇼를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최근 D&G가 중국 패션쇼 홍보를 위해 만든 영상이 발단이 됐다.

3개의 시리즈로 구성된 영상에는 붉은 드레스와 화려한 장신구를 걸친 아시아계 여성 모델이 등장한다.

이 여성은 긴 젓가락으로 이탈리아 음식인 피자, 스파게티, 카놀리(원통모양의 페이스트리 빵에 리코타치즈, 초콜릿 등을 채워 넣은 이탈리아 후식)를 먹으려고 애쓴다.

중국 네티즌들은 모델의 실없이 웃는 표정, 당황스러운 표정을 클로즈업하는 등 해당 영상이 인종차별적이라고 비난했다.

이후 이 회사의 디자이너이자 공동 창업자인 스테파노 가바나는 인스타그램에서 한 네티즌과 채팅으로 논쟁을 벌였고 이 과정에 가바나가 중국을 “똥 같은 나라”라고 모욕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장이 커졌다.

장쯔이, 리빙빙, 천쿤 등 중국의 스타들은 잇따라 D&G 패션쇼에 불참하겠다고 선언했다. 리빙빙은 웨이보에 계정에 “나는 조국을 사랑한다”고 썼고, 장쯔이는 “DG가 굴욕을 자초했다”고 글을 올렸다.

스테파노 가바나는 “내 인스타그램 계정이 해킹당했다. 로펌에서 이 사건을 처리하고 있다”면서 “나는 중국과 중국 문화를 사랑한다. 일어난 일에 대해서는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회사 측도 공식 웨이보에서 계정 해킹 사건을 법률적으로 해결하고 있다고 밝힌 뒤 “사실과 다른 말로 중국과 중국 국민에게 상처를 입힌 데 대해 사과하고 중국과 중국 문화에 대한 변함 없는 사랑과 존중을 표한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