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이트리스트’ 김기춘 “힘들다” 호소했지만, 보석청구 기각

‘화이트리스트’ 김기춘 “힘들다” 호소했지만, 보석청구 기각

김태이 기자
입력 2018-11-21 14:12
업데이트 2018-11-21 14: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항소심 내달 5일 첫 재판 열려

보수단체를 불법 지원한 이른바 ‘화이트리스트’ 사건으로 실형을 선고받고 재수감된 김기춘(79)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강요죄’를 유죄로 인정한 1심은 잘못됐다며 법원에 불구속 재판을 호소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미지 확대
김기춘, 다시 법정으로
김기춘, 다시 법정으로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5일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박근혜 정부의 보수단체 불법지원(화이트리스트) 관련 선고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지난 8월 6일 석방된 김 전 실장은 이날 징역 1년 6개월을 선고받고 동부구치소에 수감됐다. 2018.10.5
연합뉴스
서울고법 형사4부(김문석 부장판사)는 21일 김 전 실장의 보석(보증금 등 조건을 내건 석방) 청구를 기각했다.

앞서 1심은 김 전 실장이 허현준 전 청와대 행정관 등과 공모해 보수성향 단체에 자금을 지원하도록 전국경제인연합회를 압박한 건 강요죄에 해당한다며 징역 1년 6개월의 실형을 선고했다.

이에 대해 김 전 실장 측은 이달 19일 열린 비공개 심문 기일에서 “강요죄가 인정되려면 폭행이나 협박 행위가 있어야 하는데, 이번 사건에서는 넓은 의미에서의 협박도 없었다”며 강요죄를 인정한 1심은 잘못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 측은 또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 이른바 ‘블랙리스트’ 사건 재판에서는 1·2심 모두 강요죄를 무죄로 판단했다”며 “대법원에서도 무죄가 날 수 있는데 그와 다른 법리 적용으로 법정 구속하는 건 너무하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와 관련해) 대법원의 구속 취소 결정으로 석방된 후 이 사건의 1심 선고를 받으면서 재구속됐는데, 고령이면서 질병을 가진 피고인으로서는 감내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건강상의 문제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실장의 화이트리스트 혐의 항소심 첫 재판은 내달 5일 오전 10시에 열린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