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곤 회장 추락… 르노·닛산 동맹 ‘균열’

곤 회장 추락… 르노·닛산 동맹 ‘균열’

김태균 기자
입력 2018-11-21 22:26
업데이트 2018-11-21 22: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소득액 축소신고 등 추가비리 드러나

佛·日정부 “경영위기 막자” 공동대응
르노 회장직 유지… 닛산 해임안 처리
이미지 확대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 연합뉴스
카를로스 곤 르노·닛산 회장.
연합뉴스
카를로스 곤(64) 르노·닛산 회장이 각종 비리 혐의로 일본 검찰에 체포되면서 세계 2위 자동차그룹(생산량 기준)이 한치 앞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곤 회장은 그동안 ‘르노 최고경영자(CEO) 겸 회장’이자 ‘닛산 회장’,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연맹) 회장’ 등 다양한 직함을 바탕으로 일본과 프랑스 자동차업계를 호령해 왔다. 그의 막강한 영향력이 고스란히 검은 그림자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 가운데 ‘르노+프랑스 정부’와 ‘닛산·미쓰비시+일본 정부’ 사이의 첨예한 이해관계 대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프랑스와 일본 정부는 이번 사태가 닛산과 르노의 경영위기로 비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우선은 공동대응에 나섰다. 브뤼노 르메르 프랑스 재정경제부 장관과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은 20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두 나라 산업 협력의 가장 위대한 상징 중 하나인 르노와 닛산의 동맹을 강력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당장 곤 회장에 대한 처리 방향을 놓고 양측은 대조되는 행보를 보였다. 르노그룹은 이날 긴급이사회를 열고 곤 회장의 르노그룹 회장과 CEO직을 유지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곤 회장이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한 상황”이라면서 티에리 볼로레 르노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임시 CEO로 선임했다. 이사회는 회의 후 성명을 내고 닛산 측에 대해 “곤 회장에 대한 내부조사에서 얻은 정보를 모두 공유해 주기를 바란다”고 견제구를 날렸다.

반면 닛산은 22일 임시이사회를 열어 곤 회장 및 함께 체포된 그렉 켈리(62) 대표 해임안을 처리할 계획이다. 미쓰비시도 다음주 이사회를 열어 곤 회장 해임안을 가결한다.

이런 가운데 유가증권보고서에 자신의 소득을 50억엔(약 500억원) 축소해 기재한 기본적인 혐의 이외에 곤 회장의 추가적인 비리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 21일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도쿄지검은 곤 회장이 2016~2018년 유가증권보고서에서 소득액을 실제보다 30억엔이나 축소 신고한 사실도 확인했다. 이미 알려진 50억엔 축소 신고에 더해 8년간 총 80억엔 소득을 누락한 셈이 된다.

곤 회장은 또 네덜란드에 있는 자회사로부터 받은 연간 억엔대 보수도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자금을 제대로 된 절차를 거치지 않고 투자했다가 증권거래감시위원회에 적발된 사실도 드러났다. 일본 검찰은 곤 회장의 소득 축소 신고에 법인도 책임이 있는 만큼 닛산도 금융상품거래법 위반 혐의로 입건할 것으로 알려졌다. 축소 신고에 따른 세금 탈루와 관련해 국세청 세무조사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11-22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