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종합 문제해결 능력 키워야”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 종합 문제해결 능력 키워야”

박재홍 기자
박재홍 기자
입력 2018-11-21 22:26
업데이트 2018-11-21 23:3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대교협, 국제 교양교육포럼 개최

유은혜 “인문·사회·예술 분야 소양도 중요”
이미지 확대
김용학(왼쪽부터) 연세대 총장, 김도연 포스텍 총장, 조지 크라우시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대 총장이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국제 교양교육포럼´에서 교양교육의 방향을 놓고 좌담회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제공
김용학(왼쪽부터) 연세대 총장, 김도연 포스텍 총장, 조지 크라우시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대 총장이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8 국제 교양교육포럼´에서 교양교육의 방향을 놓고 좌담회를 하고 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제공
“현재의 기업들은 기존에 존재하지 않은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기술을 갖춘 인재를 요구합니다. 이러한 교양을 키울 수 있는 교육 제도가 글로벌 고등교육 시스템 안에 자리잡아야 합니다.”(린 파스케렐라 미국대학협회장)

4차 산업혁명 등 미래를 대비한 대학들의 교양교육 방향을 찾기 위해 국내외 석학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교양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넘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가르치는 것을 뜻한다.

교육부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21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국제 교양교육포럼’을 개최했다. 교양교육 국제포럼은 국내에선 처음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축사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사회에는 전공 교육도 중요하지만 인문·사회·문화·예술 분야의 기초 소양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기조연설을 한 파스케렐라 회장은 “탈산업 지식기반 경제사회에선 대학 교육이 변해야 한다”면서 “모든 대학은 학생들이 교육받은 내용을 직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교육을 해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도연 포스텍 총장은 강연을 통해 “다가올 시대에는 평균수명이 길어져 대학 졸업 후에도 5~6번 직장을 바꿔야 할 것”이라면서 “이런 시대에는 직장에서 일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 새 직장을 찾고, 이를 위해 언제든지 배울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용학 연세대 총장은 “우리나라는 학점 경쟁에 매달리다 보니 협동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가 부족하다”면서 “기업 등이 학점보다 학생의 자질을 보는 등 사회적 변화가 같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게오르그 크라우쉬 독일 요하네스 구텐베르크대 총장은 “구텐베르크대는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실패를 통해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미래에 걸맞은 인재 양성’을 교육 모토로 삼고 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이번 포럼은 22일까지 이어진다. 23~24일에는 대구 계명대에서 교양교육 국제학술대회가 연계행사로 개최된다.

박재홍 기자 maeno@seoul.co.kr
2018-11-22 2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