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 대표 궁중 회화 ‘기사계첩’ 31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조선 대표 궁중 회화 ‘기사계첩’ 31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조희선 기자
조희선 기자
입력 2018-11-22 11:25
업데이트 2018-11-22 11: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2일 문화재청이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보물 제929호 ‘기사계첩’을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 ‘기사계첩’은 조선 숙종의 기로소(耆老所) 입소를 기념하는 행사의 모습을 그린 서화첩으로 보물 지정 31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문화재청 제공.
22일 문화재청이 국립중앙박물관이 소장한 보물 제929호 ‘기사계첩’을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 ‘기사계첩’은 조선 숙종의 기로소(耆老所) 입소를 기념하는 행사의 모습을 그린 서화첩으로 보물 지정 31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문화재청 제공.


조선 숙종의 기로소(耆老所) 입소를 기념하는 행사의 모습을 그린 서화첩 ‘기사계첩’(耆社契帖)이 보물로 지정된 지 31년 만에 국보로 승격된다.

문화재청은 1987년 보물 제929호로 지정한 기사계첩을 국보로 지정 예고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사계첩은 숙종 45년(1719년)에 열린 70세 이상의 관리들의 모임 장면을 그린 그림이다. 모임에 참여한 관료들이 계(契)를 조직해 궁중화원에게 의뢰해 만들었다. 행사는 1719년에 열렸으나 참석자들의 초상화를 그리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이듬해인 1720년에 완성됐다. 기로소는 나이 70세를 넘은 정2품 이상 문관을 우대하던 기관이다. 1719년 당시 59세였던 숙종은 기로소에 들어갈 나이가 아니었지만 태조 이성계가 60세에 기로소에 들어간 전례에 따라 빠르게 기로소에 입소했다.

그림은 경희궁 흥정당에서 기로소에 어첩을 봉안하러 가는 행렬을 담은 어첩봉안도(御帖奉安圖)를 시작으로 기로신(耆老臣)들이 경희궁 숭정전에서 진하례를 올리는 장면인 숭정전진하전도(崇政殿進賀箋圖), 경현당에서 왕이 기로신들에게 연회를 베푼 광경을 묘사한 경현당석연도(景賢堂錫宴圖), 기로신들이 하사받은 은배(銀盃)를 들고 기로소로 돌아가는 행렬을 그린 봉배귀사도(奉盃歸社圖), 기로신들이 기로소에서 연회를 행하는 모습인 기사사연도(耆社私宴圖) 순으로 실렸다.

계첩에는 기로신 중 한 명인 문신 임방(1640~1724)이 쓴 서문, 경희궁 경현당 연회 때 숙종이 지은 글, 대제학 김유(1653∼1719)의 발문, 기로소 문신 11명의 명단, 이들의 반신(半身) 초상화, 문신들이 쓴 축시 등도 수록됐다. 마지막 장에는 그림을 제작한 도화서 화원 김진여(金振汝), 장태흥(張泰興) 등 실무자 이름이 기록돼 있다.

당시 기사계첩 12부를 만들었으나 현재 전해지는 것은 3점으로 모두 보물로 지정된 상태다.

문화재청은 “화려한 채색과 섬세하고 절제된 묘사, 명암법을 적절하게 사용해 사실성이 돋보이는 얼굴 표현을 한 점 등 조선후기 궁중행사도 중에서 최고의 수준을 보여준다”면서 “보존 상태가 좋고 그림의 완성도가 높아 조선시대 궁중회화의 대표작으로 손색이 없어 국보로 승격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문화재단이 소장한 14세기경 불화 ‘고려 천수관음보살도’와 강원 속초 신흥사에 있는 ‘제진언집(諸眞言集) 목판’, 법장사가 보유한 불경 ‘묘법연화경’은 보물로 지정 예고됐다.

문화재청은 국보와 보물로 지정 예고한 문화재에 대해 30일간 각계 의견을 수렴한 뒤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정 여부를 확정한다.

조희선 기자 hsnc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