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대만 이어 홍콩도 친중파 후보 승리

대만 이어 홍콩도 친중파 후보 승리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1-26 23:08
업데이트 2018-11-27 15: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양안 교류·‘홍콩의 중국화’ 강화될 듯

‘대만 독립’을 주장하는 집권 민진당 차이잉원(蔡英文) 총통의 지방선거 참패에 이어 지난 25일 치러진 홍콩 보궐선거에서도 친중파 후보가 승리했다. 대만과 홍콩에 대한 중국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양안(중국과 대만) 교류와 ‘홍콩의 중국화’ 정책도 노골화될 것으로 보인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26일 가오룽 서부 선거구에서 전날 치러진 입법회(국회) 보궐선거에서 친중파 천카이신(陳凱欣) 후보가 범민주파 리줘런(李卓人) 후보에게 승리했다고 전했다. 천 당선자는 중국과 대립하는 범민주파를 겨냥한 듯 “나의 승리는 유권자들이 대립과 갈등보다는 그들의 복지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음을 보여 준다”는 당선 소감을 밝혔다.

이번 보궐선거는 2016년 9월 입법회 선거 당선자들의 의원 선서식에서 6명의 범민주파 의원이 홍콩 기본법에 부합하는 선서를 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의원 자격을 박탈되면서 이뤄졌다. 이에 따라 올해 3월 4개 선거구의 보선이 치러졌으나 당선된 4명 중 2명이 범민주파, 2명이 친중국파여서 범민주파 진영은 두 개의 의석을 뺏겼다. 이번 보선 결과에 따라 친중파가 홍콩 입법회를 완전히 장악하게 돼 앞으로 중앙정부의 입맛에 맞춘 입법이 잇따를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홍콩 명보는 “홍콩 시민의 정치 무력감 등으로 인해 범민주파가 계속 의석을 잃고 있다”고 분석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11-27 1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