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 선수 왜 뽑나”… 돌직구 ‘非야구인’ 기술위원 뜬다

“저 선수 왜 뽑나”… 돌직구 ‘非야구인’ 기술위원 뜬다

한재희 기자
입력 2018-12-04 17:28
업데이트 2018-12-05 00: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BO, 첫 비경기인 기술위원 선임 나서
야구대표팀 감독·선수 선발에 참여키로
‘선동열의 엔트리 논란’ 지우기 총력
국감 호출 등 영향 신임 감독 선임 난항
김인식·김경문·조범현 등 물망 올라
이미지 확대
선동열 전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지난 10월 4일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서의 선수 선발 논란에 대해 해명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선동열 전 야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지난 10월 4일 서울 강남구 야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에서의 선수 선발 논란에 대해 해명한 뒤 고개를 숙이고 있다.
연합뉴스
‘독이 든 성배’를 들려는 인물은 누구일까.

한국야구위원회(KBO)의 고민이다. 최근 기술위원회 구성에 착수하면서 가장 주안점을 두는 것은 ‘선동열 실수’ 지우기다. 선동열(55) 전 감독의 사임 사태를 반복하지 않도록 심혈을 기울이는 중이다. KBO는 이를 위해 6~8명으로 구성될 기술위원회 인원 중 최소 1명은 비경기인으로 뽑는 원칙을 정했다. 기술위원회는 감독 선발에 핵심적 역할을 하는 데다가 선수 선발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야구인들로만 구성되곤 했다. 선 전 감독이 대표팀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비경기인의 시각을 적극 반영하지 못한 것이 여론의 지탄을 받은 결정적 이유 중 하나였다고 판단하고 있다.

장윤호 KBO 사무총장은 4일 “야구 경기인이 아닌 인물을 기술위원회에 1명 포함시키는 것은 외곽의 시선도 적극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며 “경기력만 추구하는 것이 최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비경기인이 기술위원회에 들어간 적은 여태까지 한 번도 없었다”고 했다. 이어 “선수 선발 과정에서 논란이 발생하긴 했지만 전임 감독제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제도를 보완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술위원회는 올림픽 예선을 겸하는 2019 WBSC(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 프리미어12 대회나 2020 도쿄올림픽 때의 선수 선발에도 함께하게 된다. 2018 자카르타·팔렘방아시안게임 때는 선 전 감독을 비롯한 코칭스태프가 선수 선발을 도맡았지만, 신임 사령탑에는 이러한 부담을 덜어 주자는 취지에서다. KBO는 이번 달 중하순쯤까지는 기술위원회 구성을 완료하고 기술위원장도 뽑을 계획이다.

신임 감독 선임은 내년 1월에 완료될 예정이다. 2~3월쯤은 되어야 선수들의 경기력을 엿볼 수 있는 스프링캠프와 시범 경기가 시작되기 때문에 그 전까지 선임 작업을 마치려 하고 있다. KBO와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가 5명씩 추천해 12월 중순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낼 한국야구미래협의회도 대표팀 운영 전반에 대해 의견을 내는 방식으로 힘을 보탤 예정이다.

신임 사령탑 후보군으로는 김인식(71) 감독, 김경문(60)·조범현(58) 감독 등이 거론된다. 덕망이 높아야 하는 것을 물론이고 단기전 능력, 풍부한 경험 등이 필요한데 이러한 조건을 두루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모두 프로팀 지도자로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고 국가대표 사령탑으로도 빼어난 성과를 냈었다. 다만 전임자가 국가대표 감독 중 처음으로 국정감사에 호출되고 야구팬들에게 온갖 지탄을 받는 홍역을 치렀기 때문에 ‘수락’ 과정이 녹록지 않으리라는 전망이 많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12-05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