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북 리용호, 예정에 없던 깜짝 방중…남북미에 청신호?

북 리용호, 예정에 없던 깜짝 방중…남북미에 청신호?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06 18:45
업데이트 2018-12-06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6일 오후 베트남과 시리아 방문을 마치고 이날 오후 3시 30분쯤(현지시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리 외무상은 이날부터 2박3일간 중국에 머물며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를 비롯해 최고위급 인사들과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2018.12.6  연합뉴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6일 오후 베트남과 시리아 방문을 마치고 이날 오후 3시 30분쯤(현지시간)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리 외무상은 이날부터 2박3일간 중국에 머물며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를 비롯해 최고위급 인사들과 회동할 것으로 보인다.2018.12.6
연합뉴스
북한의 외교정책을 책임지는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6일 중국에 도착해 2박 3일의 일정에 돌입했다. 리 외무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최근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받을 것으로 보인다.

리 외무상의 이번 방중은 갑자기 결정됐다. 이 때문에 북한이 중국을 통해 미국의 의중을 파악하면서 향후 북미 고위급 회담 재개 및 2차 정상회담 개최 등을 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리 외무상이 이끄는 북한 대표단은 베트남과 시리아 방문을 마치고 이날 오후 3시30분(현지시간)께 두바이발 베이징행 아랍에미레이트 항공 EK88편을 타고 베이징 서우두 공항에 도착했다.

베이징 소식통에 따르면, 리 외무상과 왕이 국무위원의 북중 외교장관 회의는 7일 오전 조어대에서 열릴 예정이며, 오후에는 중국 최고위급 인사와의 회동도 예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원래 시리아와 베트남 방문 일정만 발표했던 리 외무상이 갑자기 방중하게 된 것은 지난 1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 주석이 아르헨티나에서 정상회담을 하면서 북한 비핵화 문제를 논의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이 북한 문제와 관련해 “100%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히며 자신감을 드러내고 있어 북한으로선 미중 정상회담 결과가 궁금할 수밖에 없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리 외무상이 시 주석과 접견할지에 대해 “리 외무상의 주요 행사는 내일 모두 잡혀있으며 행사가 끝난 뒤 적절한 시기에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베이징 소식통은 “리용호 외무상의 원래 해외순방 일정에는 중국이 없었는데 갑자기 들어간 것은 미중 정상회담 결과를 통보하면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중국과 미국의 속내가 궁금한 북한이 서로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