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피의 아보카도’ 영국 식당에서 속속 퇴출

‘피의 아보카도’ 영국 식당에서 속속 퇴출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8-12-11 13:53
업데이트 2018-12-11 15: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보카도 농장
아보카도 농장 123rf
‘숲속의 버터’ 아보카도가 영국 식당가에서 속속 퇴출되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남미에서 주로 생산되는 아보카도가 환경을 해칠뿐만 아니라 멕시코 마약 카르텔의 돈줄 역할을 한다는 우려가 커지면서 아보카도 보이콧 캠페인이 확산되고 있다.

멕시시코 서부 미초아칸의 농부들은 아보카도 경작지를 마약상들에게 빼앗겼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이 마약상들은 이른바 피의 아보카도(블러드 아보카도)를 영국 무역상에게 팔아 해마다 1억 5000만 파운드(약 2125억원)의 수입을 챙기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국 버킹엄셔의 ‘와일드 스트로베리카페’는 한때 매주 1000개의 아보카도를 요리해 팔았지만, 윤리적 이유로 아보카도 메뉴를 중단했다.

식당 주인인 케이티 브릴은 “로컬푸드를 이용하자는 게 나의 원칙”이라면서 “계절음식을 먹고 주변에서 식재료를 조달하면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런던에 있는 채식 식당 ‘와일드 플라워’ 역시 아보카도 사용을 줄였다. 이 식당의 요리사 조셉 라이언은 몇년 전부터 크게 유행한 슈퍼푸드 퀴노아가 ‘아보카도 사태’와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남미에서 주로 생산되는 퀴노아를 찾는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가격이 폭등했고, 이 때문에 정작 남미 소비자들은 퀴노아를 사먹을 수 없는 지경이 됐다는 것이다.

미셰린 스타를 받은 아일랜드 골웨이의 레스토랑 ‘애니아르’를 운영하는 JP 맥마흔 셰프는 아보카도를 ‘멕시코의 피의 다이아몬드’라고 규정했다.

맥마흔의 식당은 아보카도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항공기로 운송해야 하고 아보카도 재배가 산림을 황폐화시키며 마약 카르텔과 연관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아보카도 사용에 문제를 제기한 사람들은 주변에서 자라는 제철 로컬푸드를 소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와일드 스트로베리 카페의 브릴은 “1년 내내 딸기를 먹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미친 짓”이라며 “나는 아스파라거스도 영국에서 재배되는 기간에만 식재료로 사용한다”고 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