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레인 돌아가면 고문받을텐데 난민 축구선수 “송환 막아달라”

바레인 돌아가면 고문받을텐데 난민 축구선수 “송환 막아달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11 17:26
업데이트 2018-12-11 17: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바레인 출신으로 호주에 망명해 멜버른 축구 클럽에 몸담고 있는 선수가 태국 당국에 의해 바레인으로 송환될 위기에 직면해 있다. 호주는 물론 국제축구연맹(FIFA), 인권단체들이 일제히 송환만은 막아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킴 알아라이비(25)는 지난달 27일 휴가를 보내던 태국을 떠나 호주로 돌아오려고 방콕 공항에 나타났다가 체포됐다. 그가 바레인의 한 경찰서를 파괴한 혐의로 궐석 재판 결과 10년형이 선고된 데 따라 국제경찰기구(인터폴)가 발부한 수배 영장에 근거한 것이었다. 물론 바레인 축구대표이기도 했던 그는 관련 혐의를 부인하고 조국에 송환되면 고문을 받을 것이라며 이를 막아달라고 호소하고 있다.

그는 조국을 탈출해 4년 전 호주에 도착한 뒤 지난해 정치적 망명이 허용돼 멜버른 축구 클럽 파스코 베일에 몸담고 있었다. 그는 11일 방콕 법원 법정에 섰고 구금 기간은 60일까지 연장됐다. 태국 주재 바레인 대사관은 트위터에 알아라이비가 “안전 이슈 때문에“ 수배됐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주 트위터에 “고문을 받아 내가 저지르지도 않은 일들을 고백하게 될 것이란 점을 잘 안다”며 인권단체 휴먼 라이츠 워치(HRW)에 2012년 아랍의 봄 시위 때 이미 한 차례 고문을 받은 적이 있다고 밝혔다. 또 형제 가운데 한 명이 정치적으로 왕성한 활동가여서 본인이 타깃이 됐다고 주장했다.

태국과 긴밀한 외교 관계를 맺고 있는 호주는 그의 석방을 위해 움직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매리즈 페인 외무부 장관은 “그의 구금을 우려하고 있으며 즉각 호주로 귀국시킬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파스코 베일 클럽도 태국 총리에게 공개 서한을 보내 “호주에서 공인받은 난민으로서 보호해줄 것”을 요청했다.

태국은 바레인과 범죄인 인도 협정을 맺지 않았지만 어떤 나라도 수배된 국민을 추방해달라고 요청할 수는 있다. 국제법으로는 박해나 고문, 부당한 처우를 받을 것이 뻔히 예상되는 상황에서는 송환을 거부할 수 있다고 영국 BBC가 전했다.

앰네스티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태국은 2014년에 인터폴 영장에 근거해 21세 남성을 바레인에 추방한 적이 있다며 “바레인에 귀국한 그를 고문했다는 신뢰할 만한 보도가 여럿 있었다”고 설명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