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의 ‘보복’...캐나다 전직 외교관 억류

중국의 ‘보복’...캐나다 전직 외교관 억류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2-12 14:38
업데이트 2018-12-12 14: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캐나다가 미국 당국의 요청으로 중국 화웨이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겸 최고재무관리자(CFO)를 체포한 이후 중국이 전직 외교관 출신의 캐나다인 한 명을 억류한 것으로 드러났다.

로이터통신·월스트리트저널 등에 따르면 캐나다 공공안전부의 랠프 구데일 장관은 11일(현지시간) “우리 국민 한 명이 중국에서 억류된 것을 인지했고 깊이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캐나다 정부는 즉각 중국 측에 직접 문제를 제기하고 억류 캐나다인 가족에 대한 영사 조력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에서 억류된 마이클 코프릭 국제위기그룹(ICG) 동북아시아 담당 선임고문. 서울신문 DB
중국에서 억류된 마이클 코프릭 국제위기그룹(ICG) 동북아시아 담당 선임고문.
서울신문 DB
억류된 캐나다인은 국제분쟁 전문 연구기관 국제위기그룹(ICG)의 마이클 코프릭 동북아시아 담당 선임고문이다. 그는 지난 10일 북한 관련 보고서 작성을 위해 베이징을 방문했다가 억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코프릭 선임고문은 지난 주까지 홍콩에 머물다 베이징으로 갔고 이날까지 트위터에 글을 올렸다. 언론인과 컨설턴트로 활동한 그는 2013년 외교관으로 전직했으며, 유엔을 거쳐 2016년까지 베이징과 홍콩 주재 캐나다 공관에서 근무했다.

일각에서는 억류 시점이 멍 부회장 체포 이후로 확인되면서 중국이 보복 조치에 나섰다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 정부는 앞서 지난 8일 성명을 통해 러위청(樂玉成) 외교부 부부장이 멍 부회장 사건과 관련해 베이징 주재 캐나다 대사를 불러 강하게 항의하고 그를 즉각 석방하지 않으면 상응하는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데일 장관은 “현 시점에서 캐나다인 억류가 멍 부회장 체포와 연관이 있는지에 대한 명시적인 징후는 없다”며 “(자국민의) 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금까지 코프릭 선임고문이 억류된 원인은 자세히 알려지지 않았다. ICG는 성명을 내고 “우리는 마이클의 소재 파악과 그의 석방을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하고 있다”고 밝혔지만 코프릭의 구금 이유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았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