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마이크로닷 부모 사건 장기화 조짐…가족 모두 행방 묘연

마이크로닷 부모 사건 장기화 조짐…가족 모두 행방 묘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12-13 08:42
업데이트 2018-12-13 15: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부모의 사기 논란으로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고 최근에는 잠적한 래퍼 마이크로닷. 연합뉴스
부모의 사기 논란으로 모든 방송 활동을 중단하고 최근에는 잠적한 래퍼 마이크로닷. 연합뉴스
지인들에게 거액을 빌린 뒤 해외로 잠적했다는 의혹을 받는 래퍼 마이크로닷(본명 신재호·25) 부모 신모(61)씨 부부 사건이 장기화 될 전망이다.

경찰은 신씨 부부에 대해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에 적색수배를 요청했고, 검찰은 범죄인 인도 청구 절차를 밟고 있지만 신병 확보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거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사건이 오래됐다는 이유로 인터폴이 한 차례 적색수배 요청을 반려했고, 강력범이 아니라 뉴질랜드 사법기관 재량에 따라 국내 입국시기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경찰은 서류를 보완해 적색수배를 다시 요청했고, 인터폴이 이를 받아들여 현재 뉴질랜드에 머무는 것으로 알려진 신씨 부부에 대한 적색수배를 지난 12일 발부했다.

적색수배자가 되면 일단 제3국으로의 도피는 어려워진다.

청주지검 제천지청은 최근 신씨 부부에 대한 범죄인 인도 청구를 법무부에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뉴질랜드 시민권자인 신씨 부부의 신병 확보에 필요한 핵심 절차다.

그러나 범죄인 인도 청구에 필요한 절차가 복잡해 신씨 부부를 국내로 데려오기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신씨 부부는 20년 전 제천에서 목장을 운영하다가 친척과 이웃 등에 거액을 빌려 뉴질랜드로 도주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사기 혐의를 받는 이들은 1998년 5월 뉴질랜드로 출국했고, 검찰은 이후 신씨 부부에게 기소중지 조처를 내렸다.

이들의 아들인 래퍼 마이크로닷 역시 최근 행방이 묘연하다. 과거 방송에 소개된 아파트에서 종적을 감췄고, 일각에서는 뉴질랜드로 출국한 게 아니냐는 추측도 나오고 있다. 마이크로닷 부모 역시 뉴질랜드에서 살던 집과 가게를 모두 처분하고 경찰의 연락을 받지 않는다고 전해졌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