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뱃속의 아기 잃었는데 아기옷 광고 쏟아지면 어떻겠는가?

뱃속의 아기 잃었는데 아기옷 광고 쏟아지면 어떻겠는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12-13 12:14
업데이트 2018-12-13 12: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태아를 유산했는데 신생아 출산과 관련한 광고가 계속 온다면 어떻겠는가?

미국 워싱턴 DC에 사는 길리안 브로켈이 이런 황망한 일을 겪었다. 그녀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익스페리안 등에 보낸 공개 서한을 통해 이들 회사가 자신의 임신 사실을 파악할 정도로 똑똑하다면 태아가 세상을 떠난 사실도 당연히 파악했어야 했다고 공박했다. 이어 지난달 자궁에서 태아가 숨진 사실을 트위터에 올렸으니 다른 회사들도 이를 파악해 자신에게 상처를 입히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녀는 편지에 “나처럼 자주 (소셜미디어에) 출몰하는 인간이 사흘이나 침묵한 것을 보지 않았느냐? 그리고 친구들이 ‘애통하다’거나 ‘문제’나 ‘사산(stillborn)’ 같은 표현을 동원해 위로하고 200개에 이르는 눈물방울 이모티콘을 보내지 않았느냐? 그런 건 추적할 수 없는 거냐?”고 따졌다. 이어 이들 회사에 임신과 관련한 프로모션 광고들이 비치지 않게 조치를 취하려 했지만 그들은 본체 만체했다고 덧붙였다.

이들 회사 임원진 가운데 가장 먼저 그녀의 편지에 반응을 보인 이는 페이스북 광고 책임자 롭 골드먼이었다. 그는 먼저 브로켈이 이런 일을 겪게 만든 데 대해 사과한 뒤 예를 들어 부모 노릇과 같은 주제들의 광고를 차단할 수 있는 옵션이 플랫폼에 있다고 해명했다. 이어 “여전히 개선할 필요가 있지만 우리가 애쓰고 있다는 점은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브로켈은 답장을 준 데 대해 감사하다면서도 솔루션이 이상적이지 않다고 덧붙였다.
페이스북의 ‘Hide Ad Topics’ 세팅.
페이스북의 ‘Hide Ad Topics’ 세팅.
다른 이용자들은 페이스북의 ‘Hide Ad Topics’ 세팅이 늘 원하는 만큼의 효과를 가져다주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비슷한 고통을 겪은 영국 여성도 공개 서한을 보내 “여러분의 광고들이 제가 잃어버린 것에 대한 기억을 되살려 의도치 않게 절 고문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하지만 그녀는 여전히 아기와 관련한 상품 광고가 전달된다고 털어놓았다.

페이스북은 영국 BBC에 일종의 버그가 일어나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는 성명을 내 “이런 상실을 경험한 이들에게 우리가 얼마나 고통을 안겼을지 상상할 수조차 없다”며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콘텐트가 제공될 수 있도록 광고 관련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익스페리안은 브로켈과 직접 대화한 뒤 코멘트할 계획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방송은 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