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악관 비서실장 켈리 후임에 메도스 의원도 불발...이방카 부부 입김?

백악관 비서실장 켈리 후임에 메도스 의원도 불발...이방카 부부 입김?

김규환 기자
입력 2018-12-13 15:47
업데이트 2018-12-13 15: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연말 미국 백악관을 떠나는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 후임 인사가 오리무중이다. 유력한 후임자로 거론되던 마크 메도스 공화당 하원의원과 닉 에이어스 마이크 펜스 부통령 비서실장이 차기 백악관 비서실장 경쟁에서 중도하차한 것이다.
올해 연말 미국 백악관을 떠나는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의 유력한 후임자로 거론되다 중도하차한 마크 메도스 공화당 하원의원.  서울신문 DB
올해 연말 미국 백악관을 떠나는 존 켈리 백악관 비서실장의 유력한 후임자로 거론되다 중도하차한 마크 메도스 공화당 하원의원.
서울신문 DB
미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1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메도스 의원에게 의회에 남아 지금 하고 있는 훌륭한 일을 계속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고 백악관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WSJ는 이어 “메도스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훌륭한 친구이며 의회에서 엄청난 일을 수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 정부의 최고 실세로 꼽히는 백악관 비서실장을 두고 유력 후보들이 줄줄이 하차함에 따라 인선 과정에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과 장녀, 사위 등 가족 간의 권력암투가 벌어지고 있다는 보도도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켈리 비서실장의 후임으로 닉 에이어스 부통령 비서실장을 낙점했으나 임기 문제에 대한 견해차로 무산됐다. 에이어스 실장은 몇 달만 비서실장직을 수행하다 고향인 조지아로 돌아가기를 원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그보다 더 길게 봉사하기를 원했다는 것이다.

공화당 내 강경그룹 ‘프리덤 코커스’를 이끄는 메도스 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치적 후원군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비서실장 후보로 거론되자 “내 지역구와 나라를 위해 옳은 일이라면 분명 검토해볼 만한 문제”라며 관심을 나타냈다. 그러나 메도스 의원은 이날 트위터에 올린 성명을 통해 “대통령의 차기 비서실장 후보 명단에 아주 많은 훌륭한 인사들이 올라 있다는 것을 안다”며 “누가 비서실장이 되든 나는 그를 전폭적으로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WSJ은 “가장 유력한 후보였던 메도스 의원이 제외되면서 백악관 비서실장 직은 뚜렷한 선두주자가 없는 상황이 됐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워싱턴 정가에서는 백악관 비서실장 후임 인선을 둘러싸고 트럼프 가족간 권력투쟁설을 현실화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의 ‘막강 실세’인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과 사위 재러드 쿠슈너 수석보좌관 부부와 대통령 부인 멜라니아 여사가 주인공들이다. 미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날 “대통령의 딸과 사위가 (비서실장) 선발 과정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폴리티코는 이어 후임자 경쟁에서 하차한 메도스 의원를 비롯, 데이비드 보시 전 트럼프 대선캠프 부본부장, 크리스 크리스티 전 뉴저지 주지사 등을 이방카 부부 변수로 인해 가장 타격을 입을 수 있는 후보로 지목했다. 트럼프 대통령 인선에서 충성도와 정치적 노련함, 운영 경험 등 이외에도 이방카 부부의 ‘OK 사인’을 얻는 것이 중요한 선발 기준으로 작동하고 있다는 얘기다.

에이어스 비서실장 하차 배경에는 멜라니아 여사의 반대가 작용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CNN은 지난 10일 “에이어스가 새 비서실장직을 위해 로비를 해왔기 때문에 그의 거부는 놀라움으로 다가왔다”며 “여기엔 멜라니아 여사와 고위 참모들의 반대가 있었다”고 전했다. 폴리티코도 “에이어스가 대통령과의 협상에서 백악관 참모들의 인사에 관한 상당한 권한을 요구했다”며 “이는 에이어스의 정적들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그가 비서실장에 적합하지 않다고 주장하는 시간을 준 것”이라고 전했다.

비서실장 인선이 원점으로 돌아간 상황에서 새 후보로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믹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국장,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무역대표부(USTR) 대표, 제프 세션스 법무장관 대행을 맡았던 매슈 휘터커 변호사 등이 거론된다. 하지만 므누신 장관은 현직에 남아 있기를 선호하고 있고 멀베이니 백악관 예산국장도 스스로 “그 자리(비서실장)에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