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국에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가 인기인 이유

중국에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가 인기인 이유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12-13 16:03
업데이트 2018-12-13 16: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23일 한국보다 앞서 중국에서 개봉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 인터넷 속으로’가 개봉 2주만에 2억 6700만 위안(약 436억원)의 수익을 올리며 흥행에 성공하고 있다. ‘주먹왕 랄프2’는 이례적으로 북미 개봉 이틀 만에 중국 전역에서 개봉했는데 이는 중국 친화적인 상황 설정 덕으로 분석된다.
중국 흥행에 성공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의 한 장면
중국 흥행에 성공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의 한 장면
특히 ‘주먹왕 랄프2’는 중국 인터넷 회사들의 로고를 활용한 배경과 디즈니의 전형적인 공주 이야기를 뒤튼 줄거리 때문에 중국 여성들의 공감을 얻고 있다. ‘주먹왕 랄프2’의 부제는 ‘랄프 인터넷을 무너뜨리다’로 인터넷이 영화의 주된 배경이다. ‘주먹왕 랄프2’는 디즈니의 57번째 장편 영화로 지난 10년간 유일하게 제작된 속편 영화이기도 하다.

중국 네티즌들은 영화 속 주인공들이 뛰어든 인터넷 세상에 중국 인터넷 회사인 시나 웨이보의 눈 모양 로고나 알리바바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 사이트인 톈묘(天猫) 등이 등장하면 영화를 보면서 탄성을 내뱉는다. 유튜브,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등 미국의 대표 사이트 속에 중국 인터넷 회사는 나오지만 한국의 인터넷 회사는 찾아볼 수 없다.
중국 흥행에 성공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의 한 장면
중국 흥행에 성공한 디즈니 영화 주먹왕 랄프2의 한 장면
게다가 영화 속 주인공인 랄프가 악성 댓글에 상처받고 조회수 증가에 아등바등하는 모습에 네티즌들은 지극히 공감하게 된다. 주먹왕 랄프 1편에서 오락실 아케이드의 자동차 경주 게임 슈거 러쉬의 주인공이었던 바넬로피는 게임기 핸들이 부러지면서 위기에 처한다. 인터넷에서 단 하나 남은 핸들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바넬로피는 랄프와 함께 인터넷 속으로 들어간다.

인터넷 세상에서 바넬로피는 디즈니사가 지금까지 창조한 14명의 공주를 한꺼번에 만나게 되는데 여기에는 중국 설화의 여주인공 뮬란도 당연히 있다. 바넬로피가 자신도 공주라고 소개하자 디즈니의 공주들은 마지막에 “사람들이 강한 남자가 나타나는 것만으로 너의 모든 문제가 해결될 거라고 생각하니?”란 질문으로 공주 인증을 끝낸다.

하지만 이들 공주들은 바넬로피 덕에 답답한 드레스를 벗고 편안한 트레이닝복으로 갈아입거나 각자의 장기를 살린 공격 무기를 선보여 중국 여성들의 환호를 산다. 예를 들어 신데렐라는 유리 구두를 깨서 무기로 쓰고 메리다는 활을 쏘며 라푼젤은 자신의 긴 머리를 활용한다.

영화의 결말은 ‘친구는 소유하는 것이 아니며, 참된 우정은 친구를 자유롭게 해주는 것’이란 디즈니 영화의 전형적인 메시지다. 디즈니의 실사 영화 ‘곰돌이 푸 다시 만나 행복해’는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의 별명인 푸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면서 올해 중국 개봉을 허가받지 못한 바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