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꾸만 늦춰지는 미니스톱 매각 시계… 롯데 ‘최후의 승자’될까

자꾸만 늦춰지는 미니스톱 매각 시계… 롯데 ‘최후의 승자’될까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12-23 15:15
업데이트 2018-12-23 15: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편의점업계를 뜨겁게 달군 미니스톱 인수전이 예상보다 지체되는 모양새다. 당초 시장에서는 본입찰 직후인 지난달 말 우선협상대상자가 결정날 것으로 예측했으나, 편의점 자율규약안 발표 등 시장 상황이 급변한데다 유력한 최종 후보로 떠오른 롯데가 막판 저울질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마지막까지 결과를 가늠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20일 진행된 한국 미니스톱 본입찰에 참여한 롯데, 신세계, 글랜우드PE 모두 시장에서 예상한 적정가격인 3000억원대보다 높은 가격을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4300억원을 써내며 ‘공격적인 배팅’을 한 롯데가 최고가를 제시해 유력한 최종 후보로 떠올랐다. 신세계와 글랜우드PE 모두 4000억원 이하를 적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아직까지 결론이 발표되지 않으면서 막바지 협상 과정에서 롯데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롯데가 운영하는 세븐일레븐이 미니스톱 인수에 성공하면 업계는 CU, GS25에 이어 세븐일레븐까지 3강 체재로 개편된다. 지난 10월 말 기준 전국의 세븐일레븐 점포 수는 9548개로, 약 2500개인 미니스톱이 더해지면 각각 1만 3000여개의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 CU와 GS25를 턱밑까지 추격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미니스톱 점포들을 세븐일레븐으로 브랜드 전환하는데 들어갈 추가 금액까지 고려하면 높은 인수금액을 써낸 롯데가 ‘승자의 저주’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여기에 만약 미니스톱 가맹점주들이 다른 편의점 브랜드로 이탈하게 되면 인수로 인한 효용도 떨어지게 된다. 특히 편의점 거리제한 규제가 부활하면서 각 가맹본부들이 변경 출점을 확대할 것으로 점쳐져 미니스톱 점주들의 이탈 가능성이 더욱 높아진 상황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미니스톱 인수가 점포 수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기회인 동시에 상당한 부담을 짊어져야하는 ‘양날의 검’인 만큼 롯데를 비롯한 인수전 참여 업체들로서는 마지막까지 신중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