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의사협회, 임세원 사망사건에 드라마 ‘SKY 캐슬’ 소환

의사협회, 임세원 사망사건에 드라마 ‘SKY 캐슬’ 소환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02 14:40
업데이트 2019-01-02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8일 방송된 JTBC 드라마 ‘SKY 캐슬’ 6회의 한 장면. 대학병원 정형외과 전문의로 나오는 정준호씨가 진료 내용에 불만을 품은 환자가 흉기를 휘두르며 쫓아오자 여자 화장실로 피하고 있다. 신변에 위협을 느낀 정준호씨는 호신용 가스총을 환자의 얼굴에 발사하기도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환자와 의사의 갈등을 희화했다며 비판했다. 2019.1.2  JTBC 화면 캡처
지난달 8일 방송된 JTBC 드라마 ‘SKY 캐슬’ 6회의 한 장면. 대학병원 정형외과 전문의로 나오는 정준호씨가 진료 내용에 불만을 품은 환자가 흉기를 휘두르며 쫓아오자 여자 화장실로 피하고 있다. 신변에 위협을 느낀 정준호씨는 호신용 가스총을 환자의 얼굴에 발사하기도 했다. 대한의사협회는 환자와 의사의 갈등을 희화했다며 비판했다. 2019.1.2
JTBC 화면 캡처
대한의사협회가 진료 도중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찔려 사망한 정신과 의사 피살사건과 관련해 JTBC 드라마 ‘SKY캐슬’을 탓하는 듯한 입장을 발표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의사협회는 지난 1일 “갑작스러운 사고로 유명을 달리한 회원의 명복을 빈다”며 의료진 폭력사건에 대한 입장을 냈다.

지난달 31일 서울 종로구 강북삼성병원에서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인 고 임세원 교수가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수차례 찔려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의사협회는 “의료인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의 폭행은 수시로 이뤄졌고 살인사건도 처음은 아니다”라며 “폭행 의도를 가진 사람의 접근에 의료진은 무방비 상태일 수밖에 없다”며 정부와 정치권의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러면서 협회는 의료진과 환자의 갈등을 다룬 SKY캐슬의 한 장면을 문제 삼았다. 협회는 “의사와 환자 사이 갈등과 폭력을 흥미 위주로 각색하거나 희화해 의료기관 내 폭력을 정당화하거나 동조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송 행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SKY캐슬 6화는 대학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역할을 맡은 배우 정준호씨가 수술 후 부작용으로 한쪽 다리를 절게 된 남자 환자로부터 지속적인 위협을 받는 장면을 내보냈다.

정준호씨가 흉기를 들고 위협하며 쫓아오는 환자를 피하는 장면을 우스꽝스럽게 묘사했다는 게 협회의 지적이다.

협회는 “피살 사건이 그로부터 며칠 지나지 않아 발생했다”며 “피의자가 이 방송을 보고 모방한 것이 아니더라도 방송을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진료결과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폭력을 써서 항의해도 된다는 식의 그릇된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고 비판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