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엄격한 선별·철저한 보증… 신뢰 쌓는 중고차업체들

엄격한 선별·철저한 보증… 신뢰 쌓는 중고차업체들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9-01-03 17:32
업데이트 2019-01-04 01: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회사가 직접 구매해 진단 거쳐 판매… 소비자 피해 예방 ‘헛걸음보상제’도

중고차 시장이 매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 한 해 국내 중고차 거래는 373만여대에 달한다. 시장 규모도 최근 35조원을 넘어섰다. 그간 중고차 시장은 판매자와 소비자 간 정보 불균형으로 대표적 ‘레몬 마켓’ 사례로 분류돼 왔지만 최근 소비자 신뢰를 찾기 위한 중고차 업계의 노력이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엄격한 선별 절차를 거친 인증 중고차를 판매하거나, 자사만의 보증 서비스를 별도로 마련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국내 대표 직영 중고차 매매 기업인 케이카(K Car)도 고객 신뢰를 쌓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다른 중고차 업체들과 달리 모든 차량을 회사가 직접 구매한 후 진단, 상품화를 거쳐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만큼 허위미끼매물의 위험성이 적다고 회사는 설명한다. 케이카의 자체 전문 차량평가사들이 까다로운 진단과 매입을 통해 믿을 수 있는 중고차만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또 케이카워런티(KW) 보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국으로 확산 중인 직영점을 통해 소비자 소통 및 사후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케이카 관계자는 “매매 안전성 측면에서 봤을때 정보에 취약한 중고차 구매 초보자들이 이용하기 적합하다”고 자평했다.

KB차차차는 중고차 금융으로 다져진 네트워크를 통해 성장하고 있는 업체다. 각 중고차 거래 지역 조합과 실시간으로 협력해 매물을 등록하는 것이 특징이다. 활동 중인 딜러들의 신뢰도가 상대적으로 높다는 업계의 평을 받고 있다. 또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도 운영하고 있다. ‘헛걸음 보상제도’가 대표적이다. 차량 검색 후 매매 단지를 방문했을 때, 차량이 없거나 해상 상품과 다른 차량의 판매를 유도하는 경우 현금 20만원을 보장해 주는 것이다. ‘실차주 마크’는 중고차 판매자가 실제 등록 매물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제도로, 불법 알선 행위를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신한카드 차투차는 자체 인증 중고 차량에 대한 무상수리 보증 서비스인 ‘차투차 워런티’를 제공한다. 6개월/1만㎞ 주행 거리까지 소비자 부담 비용 없는 무상 품질관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것이 차별점이다. 차량 구매 100일 이내 거래 차량의 침수 이력이 확인될 경우 100% 보상하는 ‘침수차 보상 프로그램’도 시행 중이다.

중고차 판매회사 오토플러스는 리본카 브랜드를 새롭게 내놓고 출고된 지 5년 미만의 중고차만 선별, 신차 대비 95% 수준까지 복구해 판매하고 있다. 특히 실시간 1대1 라이브 상담을 운영해 차량 구매를 원하는 고객과 직접 영상 상담을 진행한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9-01-04 23면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