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팬레터에 용기 낸 심석희…과거 팬미팅 ‘폭풍 눈물’ 재조명

팬레터에 용기 낸 심석희…과거 팬미팅 ‘폭풍 눈물’ 재조명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09 10:39
업데이트 2019-01-09 11: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 연합뉴스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 연합뉴스
쇼트트랙 국가대표 심석희(22) 선수가 조재범 전 대표팀 코치를 상습 성폭행 혐의로 추가 고소했다.

심 선수가 4년간 숨긴 피해 사실을 용기내 고백한 것이 팬의 편지 덕분이라고 알려지면서 심 선수와 팬들의 끈끈한 우정이 새삼 조명받고 있다.

심 선수는 지난달 17일 조 전 코치의 상습상해 및 재물손괴 사건 항소심 2차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하면서 추가 고소장을 냈다.

심 선수가 고등학교 2학년인 2014년부터 조 전 코치에게 수차례 성폭행과 강제추행을 당했다는 내용이었다.

조 전 코치는 심 선수가 만 6살 때부터 코치를 맡으며 무차별 폭행을 하고 성폭행 사실을 발설하지 못하도록 심 선수를 감시하고 협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심석희 선수가 지난해 5월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팬미팅에서 팬들의 응원 동영상을 보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8.5.22  연합뉴스
심석희 선수가 지난해 5월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팬미팅에서 팬들의 응원 동영상을 보고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18.5.22
연합뉴스
불안감에 가족에게조차 피해를 알리지 못한 심 선수는 팬레터 한 통에 용기를 내기로 결심했다.

심 선수의 법률대리인인 조은 변호사는 SBS와의 인터뷰에서 “심 선수가 심하게 폭행을 당했는데도 올림픽이나 그 이후에 선수 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을 보여준 게 큰 힘이 됐다”는 팬의 편지를 받고 고소를 결심했다고 밝혔다.

심 선수가 자신 덕에 누가 힘을 낸다는 것을 보고 (성폭행 피해)를 밝히기로 마음 먹었다는 것이다.

조 변호사는 “심 선수는 자기가 이렇게 용기내 얘기함으로써 어딘가에 있을 다른 피해자들도 더 용기 내서 앞으로 나올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심 선수는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과 팬카페 등을 통해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각별한 친분을 유지해왔다.

지난해 조 전 코치의 폭행으로 선수촌을 이탈했다 복귀해 2018 평창동계올림픽을 치르며 마음 고생이 심했던 심 선수는 팬미팅으로 다친 마음을 치유받기도 했다.
지난해 5월 2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심석희 선수의 첫 팬미팅 행사. 2018.5.22  연합뉴스
지난해 5월 2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린 심석희 선수의 첫 팬미팅 행사. 2018.5.22
연합뉴스
지난해 5월 22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첫 팬미팅을 열고 200여명의 팬들 앞에서 힘들었던 어린시절을 고백했다.

심 선수는 고향인 강릉에서 상경해 찜질방에서 지내며 훈련을 견딘 이야기, 2014 소치동계올림픽이 끝난 후 겪은 슬럼프 등을 꺼내 놓으며 “현실을 비관하지 않았기에 이겨낼 수 있었던 것 같다”며 “태풍이 오면 나무는 흔들릴 수밖에 없는 법이다. 힘든 상황을 피하는 데 집중하는 것보다 이겨내는 자세가 중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심 선수는 당시 팬미팅에서 팬들이 준비한 깜짝 영상을 본 뒤 한참 동안 눈물을 흘리며 말을 잇지 못했다.
인스타그램 계정 문을 닫은 심석희 선수. 2019.1.9  인스타그램 캡처
인스타그램 계정 문을 닫은 심석희 선수. 2019.1.9
인스타그램 캡처
가수 박원의 ‘끝까지 갈래요’에 맞춰 2012년부터 심 선수가 출전한 경기장면을 편집한 뒤 팬들이 손수 쓴 ‘석희야 같이 걷자’를 여러 컷 이어 붙인 영상이었다.

심 선수는 “가끔 저도 제 자신을 믿지 못할 때가 있는데 저보다 더 저를 믿어주시는 것 같다”며 “4년 동안 항상 잘 타지도 못 했고 많이 떨어질 때도 있었는데 항상 마음 한켠에서 든든한 의지가 되어주셔서 감사하다”며 고마움을 표현했다.

한편 심 선수는 약 8만명이 팔로하고 있는 인스타 계정(@sukiouob)에 올린 게시물을 모두 삭제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