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용 세계은행 총재, 내달부터 미국 사모펀드 GIP 합류

김용 세계은행 총재, 내달부터 미국 사모펀드 GIP 합류

김규환 기자
입력 2019-01-09 22:27
업데이트 2019-01-09 22: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달 1일 미국의 사모펀드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스(GIP) 부회장으로 이직하는 김용 세계은행 총재. AFP 연합뉴스
내달 1일 미국의 사모펀드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스(GIP) 부회장으로 이직하는 김용 세계은행 총재.
AFP 연합뉴스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힌 김용(59) 세계은행 총재가 다음 달 1일(현지시간)부터 미국의 사모펀드 글로벌 인프라스트럭처 파트너스(GIP)의 파트너이자 부회장으로 취임할 예정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김 총재는 지난 7일 임기를 3년 반가량 남겨둔 상태에서 사임을 발표하고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을 통해 “개발도상국 인프라 투자에 초점을 맞춘 민간 기업에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업체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소식통들은 김 총재와 GIP가 6주 전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린 주요20개국(G20) 정상회담에서 이직을 논의했다고 전했다.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GIP는 개발도상국에 전력과 수도, 교통 등 인프라 건설을 위한 자금을 빌려주는 일을 주요 업무로 한다. 나이지리아 출신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전문가 아데바요 오군레시 회장이 이끌고 있으며 전체 운용 자산 510억 달러(약 57조 2000억원) 중 450억 달러 이상을 인프라에 투자한다. 지난 2009년 영국 런던 개트윅 공항을 15억 파운드(약 2조 1400억원)에 인수한 컨소시엄을 주도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김 총재는 GIP에서 세계은행의 핵심 사업이었던 개도국 인프라 투자 분야를 담당할 예정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김 총재의 퇴진 문제를 관리하는데 있어 세계은행의 가장 큰 관심사가 이해충돌 가능성을 없애는 일이라고 전했다. 김 총재는 규정에 따라 GIP로 자리를 옮긴 이후 1년간 세계은행과 거래하는 것이 금지된다.

앞서 김 총재가 갑작스럽게 사임한 것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정부와 기후변화, 개발지원 등에 대한 갈등 등이 한 요인일 수 있다는 추측이 뒤따랐다.

김규환 선임기자 kh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