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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평균 영업기간 7년2개월…외식업이 가장 짧아

프랜차이즈 평균 영업기간 7년2개월…외식업이 가장 짧아

강경민 기자
입력 2019-01-09 09:23
업데이트 2019-01-09 0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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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5년3개월·커피 5년10개월·치킨 7년…편의점은 12년9개월 종속

시민들이 거리에 세워져 있는 메뉴판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시민들이 거리에 세워져 있는 메뉴판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평균 영업 기간은 7년 2개월인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수익형부동산전문기업 상가정보연구소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평균 영업 기간은 7년 2개월이었다.

3대 업종군별로 보면 도소매업이 10년 10개월로 가장 길었고, 서비스업 7년 6개월, 외식업 5년 11개월 순이었다.

외식업 세부업종 가운데 동남아, 인도 등 기타 외국식(4년 9개월)과 일식(4년 10개월), 서양식(4년 11개월)은 평균 영업 기간이 5년이 채 안 됐다.

아이스크림·빙수(8년 4개월), 패스트푸드(7년 3개월), 치킨(7년), 피자(7년) 등은 영업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었다.

서비스업 중에서는 배달(2년 6개월), 임대(2년 11개월), PC방(4년 4개월), 반려동물 관련(4년 9개월) 순으로 영업 기간이 짧았다.

약국(20년 3개월), 이사(13년 11개월), 자동차 관련(11년 3개월)은 평균 10년 이상 영업을 지속했다.

도소매업은 종합소매점(17년 4개월), 화장품(16년 9개월), 편의점(12월 9개월) 등은 평균 영업 기간이 10년을 넘겼지만, 의류·패션은 6년 2개월로 비교적 짧았다.

상가정보연구소 이상혁 선임연구원은 “경기와 업황의 악화, 경쟁 심화로 인해 프랜차이즈의 생존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며 “창업자나 상가 임대인은 업종 선택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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