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 정유사 환경품질 등급, 별이 다섯개

한국 정유사 환경품질 등급, 별이 다섯개

입력 2019-01-11 15:40
업데이트 2019-01-11 15: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의 5개 정유사들이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평가에서 모두 최고등급을 받았다.
K에너지, GS칼텍스, S-오일, 현대오일뱅크, 농협, 한국석유공사 등 국내 정유사들의 자동차연료 환경품질이 최고등급으로 나타났다.
K에너지, GS칼텍스, S-오일, 현대오일뱅크, 농협, 한국석유공사 등 국내 정유사들의 자동차연료 환경품질이 최고등급으로 나타났다. 연합뉴스
수도권대기환경청은 2018년도 하반도 수도권 지역에서 판매되는 휘발유와 경유 등 자동차연료의 환경품질 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휘발유는 SK에너지, GS칼텍스, S-오일, 현대오일뱅크, 농협, 한국석유공사 등 6개사가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경유 역시 6개사가 모두 별 5개를 받아 국제 최고 수준으로 나타났다.

휘발유는 2017년 상반기에 6개사가 모두 별 5개를 받은 후 일부 업체에서 별 4개로 하락했지만, 이번에 별 5개를 회복하면서 품질이 향상됐다. 경유는 2006년 하반기부터 2018년 하반기까지 연속으로 평가대상 업체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평가항목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휘발유의 경우 방향족화합물 등 총 6개 평가항목 중에 벤젠함량과 황함량 2개 항목에서 6개사 모두 별 5개 최고 등급을 받았다. 반면, 오존형성물질을 증가시키는 올레핀 함량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증기압 항목에서는 6개사 모두 별 1~3개를 받아 국제 최고 수준 별 5개 보다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유는 총 6개 평가항목 중에 밀도 15℃, 황함량, 윤활성, 세탄지수 등 4개 항목에서 6개사 모두 별 5개를 받았다.다만,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을 증가시키는 방향족화합물은 6개사 모두 별 3개를 받았고 다고리방향족은 별 4∼5개를 받았다.

자동차연료 환경품질등급 평가 제도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소비자의 친환경 연료 정보를 안내하고, 자동차연료 제조?공급사의 자율적인 환경품질 개선을 이끌기 위해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