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유용 “유도계 떠난 이유 부상 아닌 성폭행 충격 때문”

신유용 “유도계 떠난 이유 부상 아닌 성폭행 충격 때문”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9-01-14 15:58
업데이트 2019-01-14 15: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젊은빙상인연대, 문화연대, 스포츠문화연구소 등 18개 체육시민단체들이 심석희 선수의 폭로와 관련해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체육계 미투 대책을 마련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젊은빙상인연대, 문화연대, 스포츠문화연구소 등 18개 체육시민단체들이 심석희 선수의 폭로와 관련해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참석자들이 ‘체육계 미투 대책을 마련하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고교 시절 코치에게 수십차례 성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한 전 유도선수 신유용(24)씨가 충격 때문에 꿈을 접고 유도계를 떠나야 했다고 털어놨다.

신씨는 14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반복된 성폭력을 밖으로 알릴 수 없었던 괴로움을 토로했다.

신씨는 고 1때인 2011년 전지훈련에서 성폭력이 시작됐고 범죄는 졸업 후인 2015년까지 계속됐다고 주장했다.

신씨는 여자 코치와 동기 등 2명에게 피해 사실을 얘기하고 증언을 부탁했지만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그는 “도와줄 만한 사람이 없다고 생각했다. 숨기는 것이 내 선수 인생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했다”고 말했다.

신씨는 국가대표에 뽑혀 올림픽 등 국제대회에 나가는 것이 꿈이었기에 피해 사실을 알릴 수 없었다고 했다. “성폭행 사실을 알리면 유도 인생이 끝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고 신씨는 말했다.

2012년 은퇴를 한 것도 성폭력 피해에 따른 충격이 크게 작용했다.

신씨는 “주변에선 2012년 전국체전에서 무릎을 다쳐 유도계를 떠났다고 알려져 있다. 사실 재활훈련을 했고 얼마든지 복귀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성폭행 사건이 큰 영향을 미쳤다. 많이 수치스러웠고 소문이 퍼질 것이라 생각했다. 부상을 핑계로 고 3때 운동을 접었다”고 말했다.

신씨는 자신과 같은 피해자가 없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는 “만약 성범죄 예방 교육을 받고 피해 사실을 털어놓을 창구가 있었다면 도움을 청했을 것”이라며 “시스템이 갖춰져 있었으면 좀 더 일찍 용기를 낼 수 있었을 것”이라고 안타까워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