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하 만리장성으로 미국의 초음속 핵폭탄도 막는다

지하 만리장성으로 미국의 초음속 핵폭탄도 막는다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9-01-14 16:28
업데이트 2019-01-14 19: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산악 지형의 땅속에 건설된 ‘지하 강철 만리장성’이 초음속 무기도 막아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첸치후(錢七虎·82) 중국공정원 원사는 14일 관영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공개했다. 그는 지난 8일 상금 800만위안(약 13억원)이 걸린 2018년도 중국 국가최고과학기술상을 수상했다.
중국은 5000km나 이어져 지하 만리장성으로 불리는 방어시설을 화강암 산맥 아래 건설했다 출처:바이두
중국은 5000km나 이어져 지하 만리장성으로 불리는 방어시설을 화강암 산맥 아래 건설했다 출처:바이두
‘지하 강철 만리장성’은 핵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산 아래 땅속 깊이 건설한 방어 시설이다. 산의 암반은 핵 공격을 막을 만큼 두텁지만, 방어 시설의 입구와 출구는 취약하기 쉬운데 첸 원사는 이런 부분을 강화했다. 첸 원사는 지하 강철 만리장성이 중국의 마지막 방어선이라고 강조했다.

전략 미사일 요격 시스템과 미사일 방어 시스템, 방공 시스템 등이 초음속 미사일과 최근에 개발된 벙커버스터(bunker buster·지하시설을 파괴하는 폭탄)를 격퇴하지 못하면 지하의 강철 만리장성이 이를 막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첸 원사는 “방패의 발전은 창의 발전을 잘 따라가야 한다”면서 중국의 방어 시스템이 새로운 공격 무기의 위협에 따라 진화했다고 설명했다. 초음속 무기는 음속의 10배로 이동하는 도중에 탄도를 바꿀 수 있어 어떤 미사일 방어 시스템도 뚫을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지난 3월 국정 연설에서 새로운 초음속 핵무기를 공개했으며, 미국도 초음속 무기를 개발 중이다. 중국 군사 전문가들은 한정된 지역의 핵심 표적을 초토화하는 저강도 핵무기에 대비해 방어 능력을 높여야 한다고 경고에 나섰다.

중국의 핵전략은 먼저 공격하지는 않지만 핵 공격에 맞설 능력을 갖춘다는 것이다. 하지만 미국이 핵무기에 대한 제한을 낮추면서 전쟁에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저강도 핵무기 개발에 나서자 중국도 핵억제력 대비를 강화하고 있다. 중국 군사전문가들은 미국이 개발하는 저강도 핵무기가 지하시설을 파괴하는 벙커버스터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중국도 국가 방위력을 증강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