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대통령, 내일 기업인과의 대화…이재용 등 5대그룹 총수 참석

문대통령, 내일 기업인과의 대화…이재용 등 5대그룹 총수 참석

입력 2019-01-14 13:24
업데이트 2019-01-14 14: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서 시나리오 없는 ‘타운홀 미팅’ 방식 개최…경제활력 제고 행보 박차

자산순위 등 고려해 130명 초청…“사회적 여론 고려” 한진·대림·부영 등 빠져
이미지 확대
문 대통령, ‘올해 첫 수석ㆍ보좌관 회의’
문 대통령, ‘올해 첫 수석ㆍ보좌관 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올해 첫 수석ㆍ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4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대기업과 중견기업인 등 약 130명을 초청해 ‘2019 기업인과의 대화’를 개최한다.

청와대는 14일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이런 일정을 소개하며 “경제계와 소통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민간과 정부가 함께 혁신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간담회를 마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 중소·벤처기업인과 대화를 진행한 데 이어 연초 경제 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기업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등 5대 그룹 총수를 비롯해 최정우 포스코 회장, 허창수 GS 회장, 김승연 한화 회장 등 22명이 이날 행사에 참석한다.

중견기업 중에는 정몽원 한라 회장, 손정원 한온시스템 대표, 우오현 SM그룹 회장,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등 39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대한상의 및 지역상공회의소 회장단 참석자는 67명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참석 기업 명단은 대한상의의 추천으로 결정됐다”며 “대한상의는 대기업의 경우 자산순위를 고려했고, 중견기업은 각 업종을 대표하는 기업을 추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대기업 선정 기준은 자산순위 25위까지를 초청 대상으로 했는데, 24위인 한국투자금융의 경우 회장·부회장이 모두 해외 출장 중이어서 26위인 효성 그룹이 포함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일부 대기업이 참석 대상에서 제외된 것은 상의가 자체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제외된 기업은 한진그룹·부영그룹·대림산업이라고 소개하면서 “사회적 여론을 고려했고, 동시에 논란이 다시 부각될 경우 기업에도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한진그룹의 경우 오너일가의 ‘갑질’ 논란이 사회적으로 큰 물의를 일으킨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또 부영그룹은 이중근 회장이 횡령·배임 혐의로 기소돼 최근 1심에서 징역 5년의 실형 선고를 받은 점, 대림산업은 이해욱 부회장이 운전기사 2명에게 상습적인 폭언과 폭행을 일삼은 혐의로 재판에 넘겨져 벌금 1천500만원 처분을 받은 점 등이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토론회는 ‘기업이 커 가는 나라,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을 슬로건으로 하며, 사전 시나리오 없이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타운홀 미팅’ 방식으로 이뤄진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뿐 아니라 함께 참석한 부처 장관도 산업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서 자유롭게 토론에 참여할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질문이 미처 이뤄지지 못한 경우 사후에 부처에서 대답할 수 있도록 조치할 것을 주문했다.

정부에서는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산업부·과기정통부·고용부·환경부·중기부장관, 공정거래위원장, 금융위원장, 국토부 차관 등 기업활동과 관련된 부처 관계자들이 모두 참석해 기업들과 토론을 한다.

청와대에서는 비서실장, 정책실장, 경제·일자리·사회·정무·국민소통수석,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하며,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원내대표, 정책위의장,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 등이 참석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