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브렉시트 운명의 날] 노딜 땐 영국해협서 英·EU ‘조업권 전쟁’

[브렉시트 운명의 날] 노딜 땐 영국해협서 英·EU ‘조업권 전쟁’

강신 기자
강신 기자
입력 2019-01-14 22:18
업데이트 2019-01-15 00:1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년 공동어로구역서 英·佛 가리비 분쟁 “어부들 조업량 민감… 사망자 나올 수도”

“노딜 브렉시트(합의 없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땐 영국해협에서 누군가 죽을 겁니다. 영국 어선을 프랑스 어선이 전속력으로 들이받으면 거북이처럼 뒤집힐 수밖에 없어요.”(영국 어부 제임스 헬레웰)
이미지 확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반대하는 한 시위자가 지난 10일(현지시간) 런던 국회의사당 밖에서 ‘브렉시트를 중단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서 있다.  런던 AP 연합뉴스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를 반대하는 한 시위자가 지난 10일(현지시간) 런던 국회의사당 밖에서 ‘브렉시트를 중단하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서 있다.
런던 AP 연합뉴스
이미지 확대
앞서 9일 브렉시트에 찬성하는 한 노인이 의사당 밖에서 ‘합의 없는 브렉시트라도 문제없다!’라는 의미를 담은 손팻말을 들어 보이고 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앞서 9일 브렉시트에 찬성하는 한 노인이 의사당 밖에서 ‘합의 없는 브렉시트라도 문제없다!’라는 의미를 담은 손팻말을 들어 보이고 있다.
런던 로이터 연합뉴스
영국 의회의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 투표가 임박한 가운데 영국 콘월의 뉴린 등지의 어민들 사이에서 노딜 브렉시트 이후 주변 EU 회원국과의 조업권 분쟁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고 알자지라가 지난 12일(현지시간) 전했다. 1970년대 영국과 아이슬란드가 아이슬란드 근해에서 대구의 어업권을 놓고 벌였던 ‘대구전쟁’이 영국과 EU 사이에서 재현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뉴린은 영국 남서부 끝자락의 항만 도시다. 이 지역 어부들은 주로 프랑스와 마주한 영국해협 일대의 EU 공동어로구역에서 조업한다. 노딜 브렉시트 땐 영국 어부와 EU 어부 사이에 조업권 분쟁이 격화할 우려가 크다. 양측은 이미 지난해 8월 가리비 조업권을 놓고 한 차례 충돌했다. AFP통신 등에 따르면 당시 ‘가리비전쟁’은 프랑스 노르망디 해안에서 22㎞ 떨어진 공해상에서 발생했다. 롭 파슨스 뉴런 항만관리소장은 “어획량이 가장 많은 시기에 이 해역은 조업하기 위험한 바다가 된다. 조업량에 민감한 어부들 사이에 싸움이 벌어지면 사망자까지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업권 갈등 외에도 어패류 판매, 선원 수급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로버트 매크로 선장은 “EU가 ‘우리 시장에 접근할 수 없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면서 “영국 정부가 타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영국은 현재 코린주 일대에서 포획하는 어패류의 약 80%를 유럽 각국으로 수출한다. 또 다른 선장인 아만즈 셀리스는 “뉴런 선원의 30~40%는 유럽 각국에서 왔다”며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된 이후 EU 회원국 출신 선원의 신분 문제를 지적했다.

오히려 기회가 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폴 트레빌콕 콘월어업인협회장은 “정부가 나서 EU 어선의 근해 조업을 차단해야 한다. 영국 어선의 조업만 허용하는 구역 등을 설정하면 된다”면서 “영국도 노르웨이처럼 생선을 중국 등에 수출하는 어업 선진국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강신 기자 xin@seoul.co.kr

2019-01-15 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