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브렉시트 진행 상황 주시…필요하면 선제적 조치”

정부 “브렉시트 진행 상황 주시…필요하면 선제적 조치”

김태이 기자
입력 2019-01-16 09:47
업데이트 2019-01-16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호승 기재 차관 “협상안 부결은 예상된 결과…노딜브렉시트 영향도 제한적”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관계부처 대책회의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 관계부처 대책회의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 두 번째)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렉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16
연합뉴스
정부는 브렉시트(Brexit·영국의 EU 탈퇴) 합의안 부결이 국제금융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며 향후 진행 상황을 잘 살펴 선제적으로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이호승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외교부·산업통상자원부·금융위원회 등 관계부처 당국자가 참석한 가운데 주재한 ‘브렉시트 관련 관계부처 대응회의’에서 “이번 협상안 부결은 대체로 예상된 결과였기 때문에 부결 직후 국제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었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이 차관은 “영국 정부의 향후 계획, 유럽연합(EU)과의 협상 여부 등에 따라 국제금융시장 반응이 달라질 수 있을 것”이라며 “가능성은 낮지만 노딜 브렉시트가 현실화할 경우에도 영국과의 무역 비중이 낮아서 실물 경제에 미치는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정부는 다만 영국·EU의 경기 둔화, 국제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에 따라 간접적인 영향이 생기거나 영국과 거래하는 개별 기업이 관세율 변동 등과 같은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차관은 “정부는 브렉시트 진행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노딜 브렉시트 등 최악의 상황까지 염두에 두고 필요한 조치를 선제적으로 취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 점검반을 활용해 브렉시트 진행 상황, 국내외 금융시장·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점검하고 국내 외환·금융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에는 컨틴전시플랜(contingency plan,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 계획)에 따라 신속하고 단호하게 시장 안정조치를 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브렉시트 이후 한국·영국 자유무역협정(FTA)을 조기에 체결하기 위해 실무협의 등 준비작업에 속도를 낼 계획이다.

정부는 한-EU FTA 관세 혜택 유지를 위한 대응 방안을 영국과 협의하고 금융회사 등 영국 현지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미치는 영향도 점검해 대책을 검토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조만간 관계부처 장관이 참석하는 대외경제 장관회의를 열어 한-영 FTA 추진방안 등을 담은 ‘브렉시트 대응방안’을 논의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