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洪부총리 “최저임금 차등 검토…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워”

洪부총리 “최저임금 차등 검토…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워”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9-01-16 22:40
업데이트 2019-01-17 01: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경련 패싱 논란에 “안 갈 이유 없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경제계에서 요청한 최저임금 업종별 차등 적용과 관련해 “차등 적용 문제를 검토 못 할 것은 없지만 현실적으로 방안을 만들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남대문로 대한상의 회관에서 열린 ‘경제부총리·경제단체장 간담회’ 직후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해야 한다거나 안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협의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논의를 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앞서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이 모두발언에서 “(최저임금을) 업종별·지역별로 구분하는 개편이 추진돼야 한다”고 제언한 데 따른 설명이다.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은 “청와대에서 기업인들이 2기 경제팀에 바라는 점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그중 파격적 규제개혁이나 빅데이터 등 신산업 육성, 주력 산업과 지역경제 활력 높이기에 속도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엔 홍 부총리와 손 회장, 박 회장, 김영주 무역협회장, 박성택 중기중앙회장 등이 참석했지만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배제됐다. 전경련은 지난 2일 문재인 대통령이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한 신년회, 전날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 초청장을 모두 받지 못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전경련을 방문 안 할 이유가 없다. 시기는 판단이 필요하지만 여지를 좀 남겨 두겠다”고 말하며 ‘전경련 패싱’ 종언 가능성을 시사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9-01-17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