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단독] 기강 잡는 靑… 비서진 ‘페북 정치’ 금지령

[단독] 기강 잡는 靑… 비서진 ‘페북 정치’ 금지령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9-01-17 23:14
업데이트 2019-01-18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노영민 실장 “현안 관련 사견 자제를”

업무용 데스크톱 SNS 접속 차단 조치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과 함께 입장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과 오찬 간담회에 참석하기 위해 노영민 신임 비서실장과 함께 입장하며 얘기를 나누고 있다. 2019.1.11
연합뉴스
청와대가 최근 업무용 데스크톱 컴퓨터를 통한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이트 접속을 차단한 것으로 17일 알려졌다. 신임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청와대 비서진의 ‘페북 정치’ 금지령을 내린 셈이어서 주목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노 실장이 지난 14일 현안점검회의에서 ‘사적이고 개별적인 발언들을 자제해 달라’고 당부했는데 페이스북 등을 통해 현안에 대한 개별 발언을 하지 말라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어 “수석이든 비서관이든 대통령의 비서일 뿐이며 SNS에 현안 관련 사견을 담는다면 대통령의 진의가 훼손되거나 메시지 혼선 우려가 있고, 어떤 이유로든 참모 개인이 뉴스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인 것 같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말부터 기강해이 논란이 불거졌던 청와대 분위기를 쇄신해야 하는 점을 감안하면 ‘참모진 기강확립’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노 실장이 취임 직후 직원들에게 ‘성과’ 및 ‘절제와 규율’을 강조했던 만큼 참모진이 업무에만 충실하도록 함으로써 SNS에서 비롯되는 논란의 소지를 원천 차단하고 성과를 내는 청와대로 ‘리셋’하자는 의도가 엿보인다. 노 실장이 참모진의 페이스북 활동을 일종의 ‘정치활동’으로 인식하는 것이란 시각도 존재한다.

앞서 조국 민정수석은 지난 10일 페이스북에 “제2기 청와대가 시작한 만큼, 2017년 5월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한다”면서 “민정수석 부임 후 전면 중단했다가, 논란을 감수하고 지난 5개월 동안 제한적 방식으로 재개했던 페이스북 활동을 대폭 줄이고자 한다. 권력기관 개혁을 실현하기 위해 전력질주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노 실장은 ‘혼선이 빚어지니 현안에 대해 사적이고 개별적인 발언을 자제해 달라. SNS도 업무와 관련되고 자기 책임하에 하면 문제가 없으나 비공식적이고 개인적 내용은 자제해 달라’는 취지였다”고 해명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19-01-18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