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은 2년 내 ‘성과’ 못내면 어려워져”

“김정은 2년 내 ‘성과’ 못내면 어려워져”

입력 2019-01-17 23:14
업데이트 2019-01-18 02: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오후지 前 중국 중앙당교 교수

남북이 협상 주도해야 북·미 관계 잘돼
북·중 과거 혈맹관계 복원 보기 어려워
韓, 인도적 대북 지원·경협 계속 필요성
이미지 확대
자오후지(趙虎吉) 전 중국 중앙당교 교수
자오후지(趙虎吉) 전 중국 중앙당교 교수
한반도 전문가인 자오후지(趙虎吉) 전 중국 중앙당교 교수는 17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핵을 포기하고 경제건설을 하겠다는 생사 결단을 했다”며 “하지만 2년 안에 구상했던 바대로 풀리지 않으면 김 위원장도 어려워진다”고 진단했다. 그는 또 비핵화 등 북한과의 협상에서 남북이 주도해야 북·미 관계도 더 잘 풀릴 수 있다며 한반도 주도론을 강조했다.

→4차 북·중 정상회담 평가는.

-중국이 ‘북한의 후방’이라는 표현을 강조했는데 안전보장이나 경제개선 지원 등 구체적 내용은 알려진 것이 없었다. 후방이라는 것은 북한이 어려울 때 돕겠다는 뜻인데 지금까지 쓰지 않았던 용어다. 하지만 북·중이 과거 혈맹관계로 돌아갔다고 보기는 어렵다.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역사적 기회이자 딜레마다. 북핵 문제가 해결되면 미국의 주한미군·전략자산 등은 결국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이 된다. 북한은 중국이 경제개선을 도울 것이라고 기대하지만 중국은 대북 제재 및 미국과의 무역전쟁 때문에 당장은 큰 역할을 하기는 어렵다.

→중국은 미국과의 무역협상에서 북한을 카드로 활용하나.

-어느 나라든 외교는 종합적이다. 중·미 무역전쟁에서 중국이 북핵문제를 이용할 것이 없다. 포괄적 중·미 관계에서 중국이 북핵문제를 카드로 사용한다고 보기 어렵다. 사건을 복합적으로 봐야지 경제가 발전하면 민주화된다는 식으로 직선적으로 보면 안 된다.

→북한의 핵 포기 및 사회주의 경제건설 추구는 어떻게 봐야 하나.

-북한의 핵개발은 90년대 초가 전환점이었다. 핵개발과 같은 선군정치는 외부 긴장관계가 있을 때만 정당성을 가진다. 북한이 개혁개방하려면 국가안전이 보장돼야 하고 김 위원장이 2년 안에 개혁개방 효과를 거두지 못하면 또 다른 긴장관계가 생겨날 수 있다.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국의 역할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한국이 역할을 잘해 왔다. 중간중간 꼬인 문제를 잘 풀었다. 앞으로 협력을 위해 북한의 철도·도로를 답사하고 있는 것은 잘하는 일이다. 인도적 차원에서 지원과 경제협력을 계속 밀고 나가야 한다. 뭐가 어떻든 간에 남북이 평화적으로 잘해 가는 것을 누가 무슨 이유로 막겠는가. 남북이 주도해야 하고 남북 관계가 잘 풀려야 북·미 관계도 같이 잘된다. 내가 나를 존중할 때 남이 나를 존중하는 법이다. 중국이나 미국이 어떻게 보나 하고 눈치를 보면 한 나라의 외교는 없다. 그런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본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9-01-18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