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갈수록 커지는 손혜원 의혹, 수사로 철저히 밝혀야

[사설]갈수록 커지는 손혜원 의혹, 수사로 철저히 밝혀야

황수정 기자
황수정 기자
입력 2019-01-18 15:12
업데이트 2019-01-18 15: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전남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이 갈수록 가관이다. 목포의 구 도심 일대가 문화재거리로 지정되기 전에 그의 가족과 지인들이 최소 15채 이상의 건물을 매입했다는 의혹이다. 손 의원은 부동산 투기 목적이 아니었다며 “인생과 전 재산, 의원직을 걸겠다”고 펄쩍 뛰고 있다. 오히려 지역 회생을 위해 주변사람들한테 매입을 권유했다는데, 그 해명이 곧이곧대로 들리지 않는 정황들이 고구마 넝쿨처럼 달려 나오고 있다.

해명과 동떨어진 정황들이 의혹 더 키워

손 의원의 친인척과 지인들은 문화재청이 지난해 8월 목포시 만호동, 유달동 일대를 근대문화역사공간으로 지정하기 전인 2017년 3월부터 1년 반 동안 해당 지역의 건물 10채를 집중적으로 사들였다. 그 건물들은 문화재거리로 지정된 이후에도 상업적 용도로 쓸 수 있는 등록문화재여서 단기간에 부동산 가격이 서너배나 올랐다는 데서 의혹은 커진다. 손 의원은 투기목적이 아니었으며 부동산 값이 오르지 않았다고 주장하지만, 목포시는 부동산 투기 과열을 감지하고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손 의원의 해명과는 동떨어진 이야기인 셈이다.

목포시 구 도심 일대는 ‘손혜원 타운’이라고 불리는 모양이다. 2016년 국회에 들어온 초선인 손 의원은 문화재청의 업무를 감독하는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의 여당 간사다. 본인이 아무리 손사래를 쳐도 상식으로는 납득할 수 없는 대목들이 많다. 손 의원은 조카에게 1억원을 증여해 건물을 매입하게 했다지만, 정작 조카는 명의만 빌려줬을 뿐이라는 엇박자 해명을 했다. 이러니 진실을 확인하기도 전에 시중에는 “저런 고모가 있으면 좋겠다”는 우스개가 난무한다. “사재를 털어 구 도심을 살리려 했다”는 그의 말이 진실이라면 문광위 간사로서 그 취지를 알려 동참을 호소하고 홍보하는 의정활동은 왜 하지 않았는지도 참으로 궁금하다. 평소의 거침없는 언행과는 쉽게 연결이 되지 않는다고 사람들은 고개를 갸웃거리고 있다.

與 섣부른 감싸기, 여론 반발 불러

이번 일은 어물쩍 넘어갈 사안이 아니다. 국회 상임위원의 지위와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개발이익을 노렸다면 내부정보에 따른 사익추구로 명백한 범법 행위다. 국민이 두 눈 부릅떠 지켜 보는데도 민주당의 태도는 안이하기 짝이 없다. 자체 조사를 해보기는커녕 손 의원의 해명을 전부 받아들이겠다는 제식구 감싸기 식의 대응에 여론은 부정적이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 막는 사태를 부를 수 있음을 민주당은 명심해야 한다.

논란이 커지자 손 의원은 의혹을 제기한 관련 단체들이 함께 응하겠다면 자신이 검찰 수사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검찰 수사는 의혹의 당사자가 요청하고 말고 국민 앞에서 흥정할 사안은 아니다. 그의 주장대로 사재를 털어 목포를 살리려 했다면 손 의원에게 국민 포상을 해야 할 일이다. 털어도 한 점 먼지가 나지 않도록 철저한 수사가 그래서 반드시 필요하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