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초벌구이 전용 칸 완벽보존 고려청자 가마 구조 확인

초벌구이 전용 칸 완벽보존 고려청자 가마 구조 확인

김기중 기자
김기중 기자
입력 2019-06-17 15:14
업데이트 2019-06-17 15: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북 부안 유천리...유물퇴적구서 초벌 청자 다량 출토

유천리 6구역 1,2호 가마 전경
유천리 6구역 1,2호 가마 전경
초벌구이 전용 칸이 완벽하게 보존된 고려청자 가마가 발견됐다.

문화재청과 부안군, 전북문화재연구원은 현재 발굴 중인 전북 부안 유천리 요지 6구역 가마에서 초벌 전용 칸이 있는 고려청자 가마 2기를 발견했다고 17일 밝혔다.

사적 제69호인 유천리 요지는 고려 시대 최고급 상감청자를 비롯해 다양한 자기를 제작한 곳이다. 이곳 6구역은 망여봉에서 뻗어나간 나지막한 구릉지대다. 가마 2기는 구릉 서쪽 경사면에 등고선과 직교한 방향에서 약 5m 간격으로 자리한다.
서쪽방향에서 본 1호 가마 소성실 전경
서쪽방향에서 본 1호 가마 소성실 전경
가마는 진흙과 석재를 이용해 만든 ‘토축요’다. 바닥에 도자기를 구울 때 담는 원통형 ‘갑발’과 구울 때 받쳐두는 ‘도지미’가 불규칙하게 있다. 가마 2기 중 1호는 전체적인 구조가 양호한 상태다. 전체 길이가 25m, 연소실이 1.6m, 토기를 굽는 ‘소성실’이 19m다.

특히 가마 맨 끝 부분에 석재로 만든 배연시설이 있는데, 이 시설과 맞닿은 소성실 끝 칸 마지막 바닥 면에 유물 퇴적구를 확인했다. 폐기장으로 사용했을 것으로 추정되며, 이곳에 여러 점의 초벌 청자 조각들이 집중적으로 쌓여 있었다. 가마온도가 가장 낮은 이곳을 이른바 ‘초벌 전용칸’으로 활용했음을 알 수 있다.
1호 가마 사용도구와 무문청자 출토상태
1호 가마 사용도구와 무문청자 출토상태
고려청자 가마에서 초벌 칸을 운용한 앞선 사례로 강진 사당리 43호가 있다. 그러나 이번에 초벌 칸과 연결된 유물퇴적구에서 초벌 청자가 다량으로 나와 가마구조의 발전단계를 확인할 수 있다. 문화재청은 “배연시설과 초벌칸, 초벌칸과 연결된 초벌청자 유물퇴적구 등은 학술 가치가 높아 사적지 복원·정비 사업에 중요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유천리 요지 6구역의 체계적인 보호와 보존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 2월부터 시작해 이달 말 마무리할 예정이다.

김기중 기자 gjk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