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 한국에 反화웨이 이어 反이란 동참 압박

美, 한국에 反화웨이 이어 反이란 동참 압박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9-06-17 18:16
업데이트 2019-06-17 18: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폼페이오, 호르무즈 항행 보장 연대 강조

정부 “유조선 피격 배후 조사 우선” 난감
한미 외교장관 통화… 협의 필요성엔 공감

미국이 무역 분쟁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 제재 등 대(對)중국 전선에 이어 반(反)이란 전선에도 한국이 동참할 것을 압박하면서 정부는 미중 갈등과 더불어 또 다른 외교적 난제를 떠안은 모습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16일(현지시간) 미국 CBS 방송 인터뷰에서 지난 13일 오만해에서 유조선 2척이 피격된 사건과 관련, “중국의 경우 80% 이상의 원유를 호르무즈 해협을 통해 수송하고 한국과 일본과 같은 나라들도 이들 자원에 엄청나게 의존한다”며 “우리는 그 해협이 계속 열려 있게 하는 데 깊은 관심이 있는 국가들을 확대, 우리가 이 일을 해나가는 데 도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호르무즈 해협의 항행 보장을 위한 국제 연대에 한국이 포함될 수 있음을 언급하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반이란 전선에 한국의 동참을 간접 압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지난 14일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내고 유조선 피격을 규탄했지만, 사건의 진상 조사가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이란의 소행이라고 단정하고 있지만, 유엔 등 국제사회의 조사를 통해 확실한 증거가 나오기도 전에 이란을 배후로 지목하고 미국과 보조를 맞출 경우 이란과의 관계가 악화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외교부 관계자는 “호르무즈 해협 항행의 자유는 우리의 생존과 관련됐기에 당연히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면서도 “이란이 했다는 증거는 아직 없으니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했다.

하지만 미국 정부 내에서 대이란 강경 기조가 강화됨에 따라 한국 정부에 대한 압박도 커질 전망이다. 미국은 지난해 11월 이란산 원유의 수입 금지 조치를 취할 당시에 한국 등에는 금수 유예 기간을 부여했으나, 지난달 한국 정부의 유예 연장 요청에도 기간을 만료시켰다.

폼페이오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전화 통화를 갖고 오만해 유조선 피격사건 등 현안에 대한 긴밀한 협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9-06-18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